연세대학교 재활학교라고도 한다. 1959년 소아 재활원으로 개원되었으며, 1964년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소아재활원 초등학교 3학급으로 인가되었다. 1964년 2개 학급으로 개교식이 거행되었다. 1987년에 초등학교 학급 증설과 함께 유치부가 인가되었고, 연세대학교 재활학교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2007년에 중학부와 고등학교가 각각 1개 학급씩 인가되었다. 2008년에 학교교사 신축공사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신축·완공되어 이전해왔고 2011년에 학교 증축이 완공되었다.
교목은 백양나무인데 이는 늘 프르고 장엄한 기상으로 청빈하고 강직하며 불변하는 곧은 선비의 마음을 의미 한다. 교육목표는 건강과 자립능력, 창의성 신장 및 공동체의식 함양에 힘쓰는 학교로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장애를 극복하는 학생,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학생,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생으로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점교육활동은 의사소통교육 강화 방과 후 활동을 통한 특기, 적성개발, 통합교류교육 활성화 정보화 교육과 체육교육 활성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교과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방과 후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치료지원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교육비절감에 노력하고 있는데, 주로 교과활동으로는 국어 영어 수학교과목지도를 특기적성교육으로는 컴퓨터와 도예, 생활체육활동을 지도하며 치료활동으로는 언어, 물리, 작업, 음악, 미술치료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별활동으로는 초등학교의 경우 보치아부, e-스포츠부, 풍물부, 레고활동부, 의사소통보조도구 활동부, 연극부 등이 있다. 중등학교에서는 보치아부, e-스포츠부, 기악합주부, 의사소통보조도구 활동부, 연극부 등이 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