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갈마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갈마(羯磨)

    불교개념용어

     수계·참회·징벌·의결 등과 같은 승가 내의 행사나 사건들을 처리하는 공식 회의를 가리키는 불교용어.   승가갈마.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갈마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이칭
    승가갈마(僧伽羯磨)
    분야
    불교
    유형
    개념용어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수계·참회·징벌·의결 등과 같은 승가 내의 행사나 사건들을 처리하는 공식 회의를 가리키는 불교용어.승가갈마.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승가갈마(僧伽羯磨)[karma(산스크리트어), kamma(팔리어)]는 간단히 갈마라고도 한다. 포살(布薩)이나 자자(自恣)와 같은 승가의 규칙적인 행사를 비롯하여, 새로운 의결 사항이나 쟁사(諍事) 등이 생겼을 경우에 승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확인하기 위하여 행하는 공식적인 회의이다. 갈마는 원칙적으로 승가 구성원들의 전원 출석에 의해 집행되며, 의결도 전원 일치로 승인된다. 그 형식에는 내용의 경중에 따라서 단백갈마(單白羯磨), 백이갈마(白二羯磨), 백사갈마(白四羯磨)가 있다. 단백갈마는 고지(告知)[白]와 같으며, 백이갈마는 고지한 사안에 1회 찬성과 반대를 통해 이의가 없으면 결정한다. 백사갈마는 고지한 뒤 세 번 거듭 찬성과 반대를 물어 결정하는 것이다. 한편 밀교에서는 갈마금강을 가리키는데, 이는 세 가닥 금강저를 십자(十字) 모양으로 조합한 밀교의 법구(法具)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출가란 무엇인가』(사사키 시즈카,원영 옮김,서울: 민족사,2016)

    • 『원시불교의 연구』(平川彰,석혜능 옮김,서울: 민족사,2003)

    • 『초기불교교단과 계율』(사토 미츠오,김호성 옮김,서울: 민족사,1991)

    • The Princeton Dictionary of Buddhism(Robert E. Buswell Jr. & Donald S. Lopez Jr. ,Princeton and Oxford: Princeton University Press,2014)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6년)
    김한상(동국대학교 불교학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