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간옹문집(艮翁文集)

유교문헌

 조선후기 문신·학자 이헌경의 시·부·상량문·소 등을 수록한 시문집.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간옹문집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후기 문신·학자 이헌경의 시·부·상량문·소 등을 수록한 시문집.
영역닫기영역열기편찬/발간 경위
이승진(李升鎭)에 의하여 편집·간행되었으나 간행연도는 미상이다. 권두에 정범조(丁範祖)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지형(李之珩)의 발문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서지사항
24권 18책. 목판본.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권1∼9에 시 1,232수, 권10에 부(賦) 4편, 여문(儷文) 7편, 상량문(上樑文) 7편, 권11·12에 소 28편, 권13에 서(書) 19편, 권14·15에 제문 31편, 비명(碑銘) 4편, 지(誌) 10편, 권16에 묘지 12편, 묘갈 4편, 권17에 묘갈 10편, 음기(陰記)·시장(諡狀) 각 1편, 행장 3편, 권18에 행장 4편, 축문 6편, 애사(哀辭) 5편, 권19에 서(序) 31편, 권20·21에 기(記) 32편, 발(跋) 6편, 변(辨) 4편·전(傳) 5편, 권22에 논(論) 11편, 주(奏) 1편, 권23에 찬(贊) 1편, 명 3편, 설 3편, 잡저 31편, 권24에 부록으로 가정견문록(家庭見聞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가 방대한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 저자가 시에 상당히 주력했음을 보여준다. 대체로 시의 성격은 청일(淸逸)주 01)하면서도 유려(流麗)주 02)하다고 평가된다. 그 가운데 「양양대제곡(襄陽大堤曲)」·「강남곡(江南曲)」·「금강사(錦江詞)」 등은 문학적 역량을 과시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윤선도(尹善道)의 애기(愛妓)였던 조생(趙生)을 주제로 윤선도의 운(韻)에 맞춰 지은 것, 덕원(德源)의 기생 월중매(月中梅)를 조롱한 것, 기생 옥화(玉花)의 가야금 솜씨를 찬양한 것 등은 서정과 낭만이 두드러져 이헌경의 풍류기질을 가히 짐작할 수 있게 하는 작품이다. 「의한궁사(擬漢宮詞)」 16수는 중국 한나라 궁녀들이 겪는 애환을 읊은 궁원시(宮宛詩)로 성당(盛唐)의 시풍을 연상시킨다.
여문(儷文)은 주로 상산사호(商山四皓: 진나라 말년의 전란을 피하여 상산에 은거한 네 사람. 동원공(東園公)·하황공(夏黃公)·녹리선생(甪里先生)·기리계(綺里季)·항우(項羽) 등 중국의 고대 인물에 얽힌 이야기를 소재로 문학성을 가미하여 사륙변려체(四六騈儷體)로 엮은 작품들이다.
소 가운데 「왜인예단삼료소(倭人禮單蔘料疏)」는 당시 일본과의 중요 교역물이었던 인삼의 국내 수매 과정에서 공인(貢人)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여러 가지 부정을 지적하고, 이의 시정을 건의한 내용이다.
서(書) 가운데 이병연(李秉延)에게 준 서찰에서는 장주(莊周)·사마천(司馬遷)의 문(文)과 이백(李白)·두보(杜甫)의 시에 관한 분석, 자신의 문학이론을 포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안정복(安鼎福)에게 보낸 서찰 가운데에는 천주교를 강력히 배척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논은 「예악론(禮樂論)」·「춘추론(春秋論)」·「이세론(理世論)」·「이적론(夷狄論)」 등 주로 치국경세(治國經世)에 관한 논술들이 많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맑고 속되지 아니함
주02
글이나 말이 유창하고 아름다움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권오호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2)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