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갈암종택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갈암종택(葛菴宗宅)

    주생활문화재 | 유적

     경상북도 영덕군 창수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갈암 이현일 관련 주택.   종택. 시도기념물.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갈암종택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창수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갈암 이현일 관련 주택.종택. 시도기념물.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경상북도 기념물 제84호. 숙종때의 문신이며 학자인 갈암이현일(李玄逸)의 종택으로 1910년에 지어진 집인데 1992년임하댐에 수몰되게 되자 청송군 진보면 광덕리에 있던 것을 현위치로 이건하였다.
    ㅁ자형 살림집과 대문채 만이 현존한다. 이현일은 이조판서를 지냈고 성리학자이며 영남학파의 거두로 추앙되는 분이므로 그의 종택을 기념물로 보존하게 되었다. 대문간채는 4칸집이고 안채는 형의 날개집이다. 사랑채가 부설되어 있다. 안채 정침은 정면 4칸 측면 간반통이다.
    대청이 중앙에 2칸을 차지하고 좌측에 안방, 고방과 칸반의 방이 계속되면서 반칸이 서쪽 날개로 이어졌다. 다음이 다락이 있는 부엌, 다음이 작은 사랑인데 날개로 돌출한 부분에서 중문간 까지를 차지하고 있다. 작은사랑은 방 2칸에 쪽마루가 부설되어 있다.
    다음이 중문칸, 이어 큰사랑인데 정면3칸 측면 간반통이다. 사랑방이 2칸이고 나머지는 마루와 난간이 설치되었다. 사랑방 뒤로 감실, 다음이 고방 약간 사이를 두고 정침의 건넌방에 이어진다. 평범한 구조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신영훈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