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감로암(甘露庵)

불교유적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조계산(曹溪山)에 있는 고려후기 선승 충지가 창건한 암자.   송광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감로암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순천 송광사 감로암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조계산(曹溪山)에 있는 고려후기 선승 충지가 창건한 암자.송광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산내암자이다. 송광사의 제6세 국사인 충지(冲止)가 창건한 사찰로서, 일찍이 충지가 김해감로사(甘露寺)에서 수행하였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이 절의 이름을 ‘감로암’이라 했다는 설이 있다.
창건 이후의 자세한 역사는 전래되지 않으나, 1775년(영조 51)부터 이듬해까지 묵암최눌(默庵最訥, 1717∼1790)이 주석했다. 1842년(헌종 8)혁암도순(奕庵度莼)·후원(厚源) 등이 공루(拱樓)를 세웠으며, 1879년(고종 16)경원(敬圓)과 재신(裁臣) 등이 중창하였고, 1920년성봉(性峯)이 별실을 건립하였다. 그러나 6·25 때 모든 건물이 소진되어 폐허화하였던 것을, 1971년 여신도 일심화(一心華)의 시주로 중건되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2층 누각형식을 취한 관음전과 원통문, 그리고 2동의 요사가 있으며, 문화재로는 본당 북쪽 평지에 원감국사(圓鑑國師)주 01)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비가 있다.
송광사 경내의 유일한 비구니 수도처이기도 하다. 지금 송광사 약사전에 봉안된 후불탱화는 18세기 중반 감로암에서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충지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김위석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