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강촌유원지(江村遊園地)

자연지리지명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 에 있는 유원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강촌유원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 에 있는 유원지.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강촌유원지는 북한강 강변의 아름다운 경치와 서울에서 2시간 이내의 거리, 경춘선 철도강촌역에 인접한 편리한 교통 여건 등을 바탕으로 현재 젊은이들의 M.T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젊음의 장소로 인지도가 높은 휴양지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명칭 유래
강촌유원지가 위치한 강촌리(江村里)의 지명은 북한강 강가에 있으므로 물께 말(마을)이라고 부르던 것에서 유래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자연환경
강촌지역은 삼악산(653m)과 검봉(530.2m) 사이를 흐르는 북한강을 끼고 형성된 북한강 지류지역이다. 강촌천은 남사면의 고깔봉(420.5m)에서 발원하여 구곡폭포를 거쳐 흐르는 소하천과 강촌지역 남단에서 합류하여 북한강에 유입한다. 유원지는 강촌천이 북한강으로 유입하는 합수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국토의 중위도에 위치하여 겨울과 여름에 기온차가 큰 대륙성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연평균기온은 17.2℃이고 연평균 최저기온은 5.9℃, 연평균강우량(90·99)은 1,216.9㎜이며, 하기 장마시에는 집중호우로 인해 인근 의암댐의 방류 및 강촌천의 역류현상으로 침수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춘천시의 천기일수는 연간 맑은 날이 85일로 23.3%를 차지하고, 강우 혹은 흐린 날수가 57.8%를 나타내는데 이중 강우일수가 95일로 26%, 흐린 날수가 116일로 31.8%를 차지하여 상대적으로 연중 강우, 또는 흐린 날이 많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형성 및 변천
강촌유원지의 숙박시설은 강촌역에서부터 구곡폭포 노변을 중심으로 여관 및 민박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창촌지역까지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기존의 개발지역은 시설이 많이 낙후된 반면 최근 구곡폭포 쪽의 도로와 창촌리쪽까지 신축 중인 여관, 민박집의 경우는 최신시설로 변모하고 있어 기존의 시설과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준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강촌지역은 춘천시청에서 약 17㎞(직선거리)에 위치하고 서울기점 동북방향으로 약 75㎞ 지점(1시간 30분 소요)에 입지하여 수도권의 1일 여가이용에 적합하다. 또한 화천, 홍천, 가평원주 등의 주변 도시들과 2시간 이내의 거리를 형성하는 곳으로 접근성이 상당히 높은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유원지에서 남서쪽으로 4㎞ 지점에 구곡(九曲)폭포, 동쪽으로 2㎞ 지점에 등선폭포와 삼악산이 있고, 또 북한강변을 따라 긴 산책로가 있어 수영과 낚시뿐만 아니라 관광과 등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구곡폭포는 해발 486.8m의 봉화산 계곡 사이에 위치한 50m 높이의 폭포로 수량이 풍부하고, 여름 장마가 지날 때 보면 거대한 물기둥이 천지를 진동하며 떨어진다. 물줄기가 바위 능선을 따라 아홉 굽이를 돌아 떨어진다고 해서 구곡폭포라 불린다.
강촌마을에서 시내방향으로 가면 약 3km를 더 오르는 의암호와 삼악산으로 오르는 등산로, 구름처럼 짙은 노송림이 우거진 고려 때의 충신 신숭겸의 묘, 차고 맑은 약수가 있는 봉덕사 등 주위에 다양한 명소가 가득하다. 북한강의 맑은 물이 있어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여서, 학생들의 M.T 천국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숙박 및 위락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강촌지역은 주로 상가 및 민박촌, 여관 등 숙박업소 중심으로 시설이 형성되어 있다. 주로 이곳을 관통하는 494번 지방도로와 구곡폭포 쪽의 2차선 도로를 중심으로 밀집되어 있다.
강변을 중심으로한 강촌유원지는 도로변의 상업시설과 강촌천과 북한강이 만나는 지역과 말골계곡 등을 중심으로 텐트촌 및 야영장 등 마을관리휴양지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강촌역 인근 하천부지 일부에 최근 승마장이 소규모로 개장하여 영업 중이며 유기장시설로는 강촌랜드 및 번지점프 등의 놀이시설이 운영 중이며 강변, 삼악산, 말골계곡, 구곡폭포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는 이곳을 찾는 젊은 층에게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다.
강촌지역은 구곡폭포의 입장객수 및 강촌역의 승·강차 인원을 기준으로 추정해 보면 연 95만명 정도가 이용하는 곳이며 최근 숙박시설과 상업시설을 중심으로 한 시설의 증가로 서울 수도권의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 M.T장소로서 인기가 높은 곳이다. 강촌을 이용하는 사람은 10대, 20대 연령층이 주 연령층이며 신분으로는 주로 대학생, 회사원이고 대개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다.
방문객들은 MT 및 데이트를 목적으로 1박2일이나 4∼6시간 정도의 일시 체류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숙박의 경우에는 대다수가 민박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 관광의 성수기는 봄부터 가을까지로 3계절형 관광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로 기차를 이용하여 자전거 타기, 경치감상 등을 목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박성호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