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라산봉수대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라산봉수대(加羅山烽燧臺)

    통신문화재 | 유적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다대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봉수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TTS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라산봉수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개요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다대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봉수대.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경상남도 기념물 제147호. 『세종실록』 「지리지」에 의하면, 거제현에는 봉화가 가라산에 한 곳 있는데, 현의 남쪽 해변에 있으며 서쪽으로 고성의 미륵산봉화와 연락한다고 하였다.
    『경상도지리지』에 보면, 가라산연대봉화((加羅山烟臺烽燧)는 현의 남쪽 35리 정도에 있으며, 서쪽으로 고성의 미륵산봉화와 연락한다고 하였다. 『경상도속찬지리지』에도 가라산연대봉화는 처음 봉화를 일으키며 서쪽으로 고성의 미륵산봉화와 연락한다고 하였다.
    한편,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가라산봉수는 북쪽으로 거제의 계룡산봉수와 연락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증보문헌비고』에 의하면, 전국 봉수의 주요 간선은 5개 직봉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가운데 제2거(炬)는 동래―서울 간으로 직봉 44개와 간봉 110개가 있다.
    제2거 봉수에는 10개의 간봉 지선이 있다. 거제 가라산봉수에서 첫 봉화를 피운 간봉은 고성의 미륵산·우산 등을 거쳐 충주의 마산 직봉으로 연결되었다. 이처럼 가라산봉수는 처음 봉화를 피우는 경상도 남해안의 중요한 봉수의 하나였으며, 봉수대는 동부면과 남부면 경계의 가라산 정상에 있다.
    이 정상을 기점으로 남부면 탑포리와 다대리, 동부면 학동리로 나누어진다. 봉수대에 오르는 산길은 탑포리·다대리·학동리에 있으나, 학동리 오지막에서 오르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봉수대 중앙 연대는 군헬기장이 설치되면서 훼손되었으나, 주위에는 부속 건물터의 석축 일부가 허물어진 채 남아 있다.
    전체적인 평면 형태는 장방형을 이루며, 봉수대는 둔각을 이룬 방형이다. 봉수대 아래에 계단 흔적이 남아 있고, 그 아래에는 봉수대 부속 건물터가 있다. 조선시대 남해안의 봉수제도와 봉수대의 실태를 알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8년)
    김동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