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광안대교(廣安大橋)

교통지명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과 해운대구 우동의 센텀시티를 연결하는 다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광안대교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과 해운대구 우동의 센텀시티를 연결하는 다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부산광역시 동부 지역의 업무·상업·주거 중심지로 부상한 수영구와 해운대구를 해상으로 연결하는 다리이다. 교량 북단에서는 도시고속화도로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및 부산울산고속도로에 연결되며, 남단에서는 황령산터널을 통해 부산 도심에 진입하거나 또는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신선대, 감만 등) 방향으로 진출입 할 수 있다.
부산광역시 항만 및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우회 수송을 통해 기존 수영로·중앙로 등 도심 간선도로와 도시고속도로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부산지역 해상 관광의 랜드마크 기능을 수행할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형성 및 변천
1994년 8월 착공해 2003년 1월 6일 개통되었으며 부산광역시도 제77호선의 일부이다. 총 공사비는 약 7,899억 원이 소요되었다. 건설 당시 국내에서 가장 긴 교량으로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되었는데, 내진 1등급(리히터 규모 6) 지진, 초속 45m 규모의 태풍, 높이 7m 파도 등에도 견딜 수 있게 건설되었다.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을 앞두고 임시로 개통되었다가 2003년 1월 정식 개통되었으며 같은 해 6월부터 유료통행이 시작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총 교량 연장 7,420m 중 중앙 부분의 900m는 현수교이며 접속교량 6,520m로 구성되어 있다. 너비 18∼25m, 복층(2층) 구조의 왕복 8차로이며, 교량 건설은 부산광역시 건설본부가 맡았으며 현재 부산시설공단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다. 교량 전체가 자동차 전용도로이므로 보행자, 자전거는 물론 긴급자동차(싸이카) 이외의 모든 이륜자동차 통행을 금지하고 있으며, 해상에 건설된 교량 특성상 차량 운행시 측면 강풍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광안리해수욕장 전면을 가로지르는 웅장한 규모와 함께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별로 10만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낼 수 있는 조명시설을 갖추어 탁월한 해상경관을 연출한다. ‘다이아몬드브릿지’라는 애칭으로도 불리는 광안대교는 광안리, 해운대 관광특구와 연계한 관광명소로 부산지역 관광의 활력을 주고 있다. 특히 여름 피서철 및 부산국제영화제 등 관광 특수기에는 국내외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완공 당시 기준으로 국내에서 가장 긴 장대형 복층(2층) 구조 현수교로 교량 상층은 수영구 방향, 하층은 해운대구 방향의 차량들만 일방통행이 가능하다. 2010년 9월 현재 승용차 기준 편도 1,000원의 통행료가 부과되는 유료도로이지만, 하이패스 이용 차량은 출퇴근 차량의 편의를 위해 시간대별로 10∼20%의 통행료를 할인해 주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0년)
이정윤(한국교통연구원)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