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개소경긍기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개소경긍기(改所耕矜記)

    산업문헌

     1902년 강원도 양양군에서 군내 각 경작자의 현황을 조사하여 작성한 관찬서.   농지대장.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개소경긍기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902년 강원도 양양군에서 군내 각 경작자의 현황을 조사하여 작성한 관찬서.농지대장.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8책. 필사본. 작성연대는 1902년으로 추정된다.
    그 근거는 끝에 ‘임인 10월(壬寅十月)’이라고 기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면 이름 중 군내면(郡內面)은 1895년 행정구역조정 때 부내면(府內面)·부남면(府南面) 등을 통폐합하면서 새로 생긴 면 이름이기 때문이다. 또, 작성양식이 옛날의 토지대장인 양안(量案)보다 발전되었고 노비에 대한 개소경작자가 뚜렷이 나타나는 것 등으로 미루어보아 1902년인 임인년으로 믿어지기 때문이다.
    제1책은 군내면, 제2책은 내면(內面), 제3책은 위산면(位山面), 제4책은 도문면(道門面), 제5책은 현북면(縣北面), 제6책은 소천면(所川面), 제7책은 강선면(降仙面), 제8책은 현남면(縣南面)으로 되어 있으며, 양양군수의 직인이 있다.
    작성방식은 각 면마다 이(里)별로 경작자에 대한 성명, 전답별 면적 등이 표시되어 있다. 이와 같은 토지대장은 본래 과세를 목적으로 작성되는 것이 통상이므로 경작자가 변동됨에 따라 현재 경작하고 있는[改所] 그대로의 토지현황을 파악하고자 작성한 것이다. 이와 같은 자료는 한말의 호당 경지면적(전답별)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김영진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