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전보장정(電報章程)

통신제도

 1888년 5월에 제정된 우리 나라 최초의 전신 법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전보장정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전보장정
분야
통신
유형
제도
성격
법률
시행시기
1888년 5월
시대
근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888년 5월에 제정된 우리 나라 최초의 전신 법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남로전신선(南路電信線)은 서로전신선과는 달리 우리 정부의 주관으로 가설, 운영되었던 만큼 업무상에서도 독자적인 규정이 필요하여 조선전보총국 개국에 앞서 제정되었다. 「전보장정」 제정에 모범이 된 것은 중국 화전국의 「전보신편」 및 「만국전보장정」이었다.
「전보장정」은 32항의 조문과 전신부호 및 요금 등을 규정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국문 전신부호를 제정한 것이다. 이를 국문자모호마타법(國文字母號碼打法)이라 하는데, 그 내용은 [표]와 같다.
[표]전보사국명양문첩법
지 명양문지명국문약기
SeoulSI한성
KongchuKch공주
ChunchuChch전주
TehkuTh대구
FusanFs부산
ChemulpoChm인천
PingyangPy평양
EchowEh의주
이와 더불어 국명양문첩법(局名洋文捷法)이라 하여 우리 지명의 영문식 표기와 그 약호를 제정하였고, 이어 양문자모호마타법(洋文字母號碼打法) 등에서는 「전보신편」 및 「만국전보장정」을 본떠 국제 규례를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한문 전신부호는 「기보장정(奇報章程)」에 실린 전편(電編)을 준용하였다.
그리고 전보는 관보·국보·사보로 나누어 국문·한문·영문의 전보를 수발하였는데, 긴급·조교·반신·추미 등의 특수 전보도 취급하였다. 관보는 면비일 뿐만 아니라 절대 우선으로 취급하였고, 암호전보와 전보검열제도도 있었다. 이 밖에 수신인의 주소·성명에 대한 요금 부과, 한문 전보 기탁시의 해마부담 및 업무시간 등에 관한 규정도 있다.
「전보장정」은 훗날 국내 전보규칙의 전신이 되었고, 국문 전신부호의 제정으로 우리 한글 전보가 시작되어 그 의의는 매우 크다 하겠다. 이 모스부호는 오늘날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진용옥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