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결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결(歌訣)

    과학기술개념용어

     동양산학(東洋算學)에서 수학 공식을 시(詩) 형식으로 만들어 기억하기 쉽게 만든 것.   구결(口訣)이라고도 하며 다분히 한시의 형식을 답습하였다.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결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구수략
    이칭
    구결(口訣)
    분야
    과학기술
    유형
    개념용어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동양산학(東洋算學)에서 수학 공식을 시(詩) 형식으로 만들어 기억하기 쉽게 만든 것.구결(口訣)이라고도 하며 다분히 한시의 형식을 답습하였다.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전통 산학에서는 창조적 노력보다는 경전시(經典視)된 산서(算書)를 그대로 기억하는 일이 중요했으므로 가결의 형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가결이 가장 유행한 시기가 중국에서 수학이 가장 침체됐던 명나라 때 였음은 매우 주목할 만한 일이다. 1450년에 발간된 오경(吳敬)의 『구장산법비류대전(九章算法比類大全)』에는 「난법가(難法歌)」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 白米三石五斗, 芝麻換得三石, 芝麻五斗五升, 知八斗小麥, 換己却有小麥換米, 九石六斗無移 知公能算間 端的不合人笑儞(백미삼석오두, 지마환득삼석, 지마오두오승, 지팔두소맥,환기각유소맥환미, 구석육두무이 지공능산간 단적불합인소이). ……(右西江月)
    그 뜻은 백미 석 섬 닷 말은 지마(깨) 석 섬으로, 지마 닷 말 닷 되는 소맥(밀) 여덟 말로 환산할 수 있다. 소맥 아홉 섬 여섯 말을 백미로 바꾸면 얼마냐는 문제이다. 여기서 주목되는 것은 서강월의 가락이다. 즉, 수학 문제를 노래처럼 불렀던 것을 알 수 있다. 노랫가락으로 수학을 다룬 것은 『구장산법비류대전』이 최초의 것이다.
    『산법통종(算法統宗)』은 이 책의 영향을 크게 받아 구결, 가결을 대폭 채용하였다. 특히, 수학의 학습요령, 주의할 점 등을 한시의 형식으로 기술하였고, 주판의 계산법에 관해서는 구귀가(九歸歌)라 하여 그 내용을 모두 시 형식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중국, 일본에서 출판됨과 더불어 널리 보급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선시대 『구수략(九數略)』을 비롯하여 수많은 산서가 가결의 형식을 취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김용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