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강제원(姜悌源)

식물인물

 해방 이후 『한국동식물도감』 해조류편을 저술한 학자.   생물학자.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강제원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한국동식물도감』 해조류편을 저술한 학자.생물학자.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남도 사천시 출생. 호는 춘해(春海). 1948년 부산수산대학 전문부 수산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1954년부터 34년간 모교에서 교수로 봉직하였다.
우리나라 해조학(海藻學) 연구의 개척자로서 「한국산 해조류의 지리적 분포에 관한 연구」로 1966년 서울대학교에서 이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86년 한국조류학회를 창립하고 초대회장에 선임되었다. 1968년 문교부가 편찬한 『한국동식물도감』해조류편(제8권)을 출간하여, 상기 연구논문과 더불어 후학들이 한국산 해조류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의 학문적인 업적은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전혀 소개된 바 없는 한국산 해조류를 채집, 조사하고 체계화하여 한국산 해조류의 지리적 분포를 파악하고, 400여종의 해조류가 한국연안에 생육하고 있음을 밝힌 해조상의 연구로 집약될 수 있다. 이 연구성과를 토대로 하여 이 학문이 우리나라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한 공로를 세웠다.
학내 보직으로는 부산수산대학 교무과장·대학원장·해양연구소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밖에 한국자연보존협회 부산·경남 지부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사를 역임한 바 있고, 한국수산학회장, 일본 및 영국조류학회 회원, 국제조류학회 회원 등으로 학술활동을 수행하여 위의 박사학위 논문을 위시한 33편의 연구논문과 동식물도감을 비롯한 5편의 저술을 남겼다.
영역닫기영역열기상훈과 추모
1967년 부산시문화상(자연과학 부문)과 1981년 국민훈장 동백장이 수여되었고,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임되었다. 이후 1988년 국민훈장 모란장이 수여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개정 (1996년)
이인규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