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개개비

동물동물

 참새목 휘파람새과의 철새.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개개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참새목 휘파람새과의 철새.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우리나라 전역에 도래하는 흔한 여름철새이자 통과철새이다. 봄과 가을에 흔히 우는 소리가 많이 들리며 갈대나 물가 초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몽골 중부, 아무르 지역, 중국 동북부, 일본 등지에서 번식하고 인도차이나반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서 월동한다.
학명은 Acrocephalus arundinaceus이다. Acrocephalus는 그리스어로 ‘뽀족한 머리를 가진 새’라는 뜻이며 ‘가장 높은 꼭대기’라는 뜻인 akros와 ‘머리’를 뜻하는 kephale의 합성어이다. arundinaceus는 라틴어로 ‘갈대’를 뜻하는 arudinis에서 유래하며 서식지인 갈대밭과 관련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생태
전장은 180.5㎜, 날개 길이는 81∼87㎜, 부리 길이는 18∼19㎜, 부척(跗蹠)주 01)은 29∼32㎜이다. 머리를 비롯하여 윗면과 날개는 황갈색이다.
번식 둥지는 주로 물가의 갈대밭이며 수면에서 약 0.8∼2m 높이의 갈대 줄기 몇 가닥을 엮어서 그 위에 짓는다. 이외에 대밭, 관목에도 둥지를 튼다. 번식 기간은 5∼8월이며 알의 개수는 4∼6개이다. 포란 기간은 약 14∼15일이며 이소(離巢)주 02) 시기는 약 12일이다.
먹이는 주로 파리목, 딱정벌레목, 벌목, 매미목 등이며 양서류의 무미목, 연체동물의 유폐목 등도 먹는다. 일부일처 혹은 일부다처로 번식한다. 일정한 공간에 서식밀도가 높은 편이며 초지에 집단으로 번식하기도 한다. 5∼6월에 수컷이 암컷보다 먼저 번식지역에 도래하여 세력권을 형성한다. 보통 4월 하순에서 7월까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새의 다리에서 정강이뼈와 발가락 사이의 부분
주02
새의 새끼가 자라 둥지에서 떠나는 일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5년)
권영수(국립공원연구원)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2)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