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개구리밥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개구리밥

    식물식물

     개구리밥과에 속하는 일년생 부유성 수생식물.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개구리밥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개구리밥과에 속하는 일년생 부유성 수생식물.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가을철에 모체에서 생긴 동아(冬芽)가 물속으로 가라앉아 월동하고 다음해에 다시 수면 위로 떠올라 번식하므로 다년생으로 볼 수도 있다. 개구리밥이라는 이름은 개구리가 많이 사는 연못이나 논에 사는 생활습성에서 얻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물명고(物名考)』에서는 부평(浮萍), 『동의보감』에는 수평(水萍) 혹은 부평으로도 기술하고 있다. 학명은 Spirodela polyrhiza (L.) SCHLEID.이다.
    엽상체(葉狀體)는 길이 5∼7㎜, 너비 4∼5㎜의 도난상 타원형이며, 표면은 연한 녹색이고 이면은 적자색으로, 중앙에 5∼11개의 하얀 수중근(水中根)이 나며 끝에는 검은색의 뿌리골무로 싸여 있다. 꽃은 백색이며, 7∼8월에 엽상체 뒷면에 매우 작게 핀다.
    생육지는 논이나 연못의 물위에 2∼6개씩 모여 떠 군생한다. 우리 나라 전국 각 지역에서 자생하며, 호주·인도·자바·일본·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한방에서는 7∼9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강장(强壯)·발한(發汗)·이뇨 및 해독제로 사용한다. 발열·소변불리·수종(水腫)·단독(丹毒)·암종(癌腫)·창선(瘡癬) 등의 증상에 사용하는데, 탕·환·산제(散劑)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약으로는 물로 달여 환처에 김을 쐬거나 그 물로 닦아낸다. 가루로 만들어 환처에 개어 붙이기도 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이우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