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자산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자산(訶子散)

    의약학개념용어

     기침·설사·편도선염에 사용하는 처방.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자산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의약학
    유형
    개념용어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기침·설사·편도선염에 사용하는 처방.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이 처방은 『단계심법 丹溪心法』·『득효방 得效方』·『보명 保命』·『동의보감』·『제중신편』 등에 기재되어 있으나 처방의 내용과 약효가 각각 다르다.
    『단계심법』의 기록에 나타난 처방을 보면 길경(桔梗) 18.0∼20.0g, 가자피(訶子皮) 11.0∼12.0g, 감초 7.5∼8.0g, 목통(木通) 12.0∼13.0g을 약간 구워서 2첩으로 만들고 1회에 1첩씩을 끓여서 지황즙(地黃汁)을 넣어 복용한다. 주로 치해수(治咳嗽), 가래가 차서 목소리가 나지 않는 증상에 응용된다.
    『보명』에 기재된 가자산은 약간 찐 가자피 40.0g, 목향(木香) 18.0∼20.0g, 황련(黃連) 10.0∼12.0g, 감초 7.5∼8.0g을 고운 가루로 만들어서 1회 7.0∼8.0g을 백출·백작약을 달인 물에 복용하면 오래된 이질·설사를 멎게 하여준다.
    『득효방』에 기재된 가자산은 가자포(訶子炮)·후박(厚朴)·건강(乾薑)·초과(草果)·진피(陳皮)·양간초(良干炒)·복령(茯苓)·신곡(神曲)·맥아초(麥芽炒)·감초자(甘草炙) 각 등분을 가루로 하여 여기에서 약 12g을 취하여 통증이 있을 때 더운 물에 복용하며 주로 심비(心脾)가 냉통(冷痛)하여 통증이 심할 때 응용한다. 처방 중의 군약(君藥)인 가자나무의 과실인 가자는 지사(止瀉)·장출혈·해수·편도선염에 자주 쓰이는 생약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육창수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