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마우지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마우지

    동물동물

     가마우지과에 속하는 바닷새.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마우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가마우지과에 속하는 바닷새.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한자로 노자(鸕鶿), 더펄새라고 한다. 학명은 Phalacrocorax filamentosus TEMMINCK & SCHLEGEL.이다. 우리나라에는 가마우지, 민물가마우지, 쇠가마우지 등 3종이 알려져 있는데, 세계적으로는 30종이 보고되어 있다. 암수 흑색에 남녹색의 금속광택이 있고, 부리의 주위에서 눈의 주위는 피부가 노출되어 황색 피부의 노출부의 바깥쪽과 얼굴 및 목은 흰색에 녹흑색의 작은 반점이 있다.
    알은 담청색에 반점이 없고 표면은 대부분 백색의 석회질로 덮여 있다. 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가마우지류는 집단으로 번식하고 집단으로 이동하는 사회성이 높은 새이다. 번식기에는 수컷이 집재료를 모으고 암컷이 집을 짓는데, 주로 바위 위에 지으며 마른풀이나 해초를 주재료로 쓴다.
    산란기는 5월 하순에서 7월로 한배의 산란수는 4~5개이다. 먹이는 주로 물고기인데, 어미가 먹이를 집에 가져오면 새끼는 어미의 입속에 머리를 깊이 박고 꺼내 먹는다. 우리나라, 일본, 대만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울릉도와 제주도에 많이 분포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가마우지의 성(性)이 냉하고 유독하므로 뜨거운 물이나 불에 덴 데에 약으로 쓴다고 하였다. 물가의 돌 위에 똥이 자색의 꽃처럼 되어 있는데, 이것을 긁어모아 기름에 섞어서 바른다고 하였다. 또, 어린이의 감질(疳蚘)주 01)에 이것을 분말로 갈아서 멧돼지간을 구워 찍어 먹으면 특효가 있다고 하였다.
    오늘날에는 구아노(Guano, 鳥糞石: 해조류의 똥이 해안 암석 위에 쌓여 변질된 것. 인비료나 구아닌의 원료로 씀)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가마우지는 먹이를 통째로 먹기 때문에 혀가 필요없어 작게 퇴화되었으며 코가 없다. 콧구멍이 없고 위턱 깊숙이 내비공(內鼻孔)이 있어 물에서 자맥질하며 고기를 잡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젖먹이의 조절을 잘못하여 체하여 생기는 병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우한정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