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啓明大學校東山醫療院)

      의약학단체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에 있는 계명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연구·진료의 복합기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계명대학교 부설 동산의료원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에 있는 계명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연구·진료의 복합기관.
      영역닫기영역열기연원 및 변천
      미국 예수교 북장로파 대한선교회 유지재단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토대로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고 육신의 고통을 당하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1899년에 설립된 단과병원 제중원이 그 모체이다.
      1980년 10월 학교법인 계명기독대학과 합병하여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동산병원으로 개칭되었다가, 다시 1982년 9월 교육연구와 진료의 사명 진작을 위하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으로 개편하여 산하에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동산병원과 경주동산병원을 두었다.
      의과대학은 1978년 10월에 인가되었으며, 8개 기초학교실을 비롯, 현대식 시설로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교수연구와 학생들의 효율적인 의학교육의 기초를 이룩하기 위하여 연구 및 실험실습장비를 도입, 설치하여 국제화시대에 앞서가는 의과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1982년 첫 신장이식을 시행한 이후 1998년 11월 450회 신장이식을 돌파했으며, 근시교정술 2,000례, 심장부정맥시술 500여례, 뇌신경수술 1,000여례 등을 돌파하였다. 1,700여 교직원의 꾸준한 연구활동과 새로운 개발을 통한 환자진료에 박차를 가해 연평균 외래환자 71만 명, 입원환자가 31만 명, 병상이용률 89%의 진료실적을 거두었다.
      특히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설립이념에 입각한 의료선교활동으로 카자흐스탄 알마타시에서 1995년부터 고려인과 현지인을 대상으로 무료진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진료전도사업을 실시하여 의술과 그리스도 사랑을 나누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자병원인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경주동산병원은 12개 진료과, 103개 병상규모로 운영하여 경주일원 지역사회 의료봉사와 의학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동산병원은 1998년 말 현재 26개 진료과목에 951개 병상 및 응급실 55병상, 보유기 신생아실 40병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고의 의료진과 최첨단의료장비로 국내 의료계의 최선단에 서서 신속 정확한 진단 및 치료에 임하고 있다.
      2019년 4월 15일 성서캠퍼스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개원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강중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