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간명교육학(簡明敎育學)

교육문헌

 1908년 유옥겸이 근대적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교육학교과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간명교육학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908년 유옥겸이 근대적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교육학교과서.
영역닫기영역열기서지사항
1책. 활자본. 국한문혼용체.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이풍호(李豐鎬)가 교열하였으며, 우문관(右文館)에서 발행하였다. 총 6편 3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을 총론·목적론·방법론·체제론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제1편 총론은 6장으로 되어 있는데, 먼저 교육의 정의와 의의를 서술하면서 교육은 성숙자가 미성숙자에게 행하는 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 유전·환경과의 관계, 교육은 학(學 또는 science)인가 술(術 또는 art)인가의 문제, 사회학·윤리학·심리학·생리위생학·역사학·행정학 등 다른 과학과 교육학과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다.
제2편 목적론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여섯 가지 학설을 소개하면서 어느 하나에만 치우치지 말 것, 개인성·사회성의 조화 있는 발달을 강조하였으며, 교육의 목적은 결국 도덕적 생활의 완성에 있음을 밝혔다.
제3∼5편의 방법론은 제3편의 교수론, 제4편의 훈육론, 제5편의 양호론으로 나누었는데, 이들은 각기 지육·덕육·체육에 해당되는 분야로, 각기의 방법을 매우 세밀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교수론에서는 흥미의 분석과 그 중요성의 강조, 교재의 선택, 교수세목과 일과안(日課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훈육론에서는 시범·명령·금지·포상·징벌 등 여러 가지 훈육방법과 훈육에 있어서의 미적 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양호론에서는 유희·체조·수공과 같은 과업 및 감관(感官)의 연습까지, 양호의 주요 방편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6편인 체제론은 제1장에서 교사의 임무·성격·자격·연수 등 교사에 관한 각종 사항을 설명하였고, 제2장에서는 학교의 종류와 특성, 이에 따른 보통교육·직업교육·의무교육·특수교육 등 교육행정에 해당되는 요점을 다루었다.
이 교과서는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 속하는 교과서가 많지 않았던 당시에 비교적 체계를 갖추어 간행된 책으로, 특히 각국의 의무교육과 그 연한을 소개한 뒤 근대적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우리 나라의 의무교육 실시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하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강길수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