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京畿機械工業高等學校)

    교육단체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연원 및 변천
    1957년 2월 15일 청량상업고등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았다. 본래 청량상업고등학교의 모체는 1918년에 설립된 경성공립농업학교로 서울공립농업학교를 거쳐 「교육법」 개정에 따라 청량중학교와 서울농업고등학교로 개편하였다. 이후 1957년 서울농업고등학교가 서울농업대학으로 승격됨에 따라 청량중학교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에서 청량상업고등학교로 개편, 개교하게 된 것이다.
    1961년 3월 청량종합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인문 교육과정과 실업 교육과정을 병행했다. 1969년 12월 청량공업고등학교로 개편하여 기계과·전기과·화공과·공예과·토목과 5개 과를 설치하였으며, 1977년 12월 기계공업 육성정책에 따라 청량기계공업고등학교로 개편되어 정밀기계과·배관용접과·금속과·전기과 4개 과를 설치하였다.
    1980년 12월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로 개칭하고 배관용접과를 폐지, 전자과를 신설하였고, 1981년 3월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현재의 위치에 교사를 이전하였다. 1982년 6월서울시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공동실습소와 전국 공업고등학교 기계과 교사 연수원을 부설하였다. 2007년 3월 자동생산과·금형과·로봇과·매카트로닉스과·신소재과·전기제어과·컴퓨터전자과를 신설하였다. 2016년 로봇과는 폐지되었고, 기계설계과가 신설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기능과 역할
    교훈은 ‘창조인·전문인·자유인’이다. ‘바른 품성의 도덕적 인간, 자율적 생활인, 21세기를 주도할 창의적 기술인, 건강한 심신과 더불어 사는 인간’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문교부 및 서울특별시 지정 종합고등학교 교육 연구학교, 서울특별시 지정 전문교과 교수학습방법 개선 시범학교,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진로정치 시범학교를 운영하였고,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 지정 직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을 토대로 『산업사회 적응을 위한 직업윤리』라는 교재를 발간하였다.
    청량공업고등학교 당시에는 야구부·핸드볼부가 전국 우승을 하기도 했다. 1960년 교지 『청효(淸曉)』를 창간한 이래 매년 꾸준히 발간하고 있으며, 매년 10월 중에 학생들의 기술실습작품전과 특별활동을 통한 각종 발표회 및 작품전을 종합한 청효전(淸曉典)을 개최하고 있다.
    신입생 모집은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경기도·강원도 등 4개 지역 출신을 대상으로 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한 일반전형과 학교장 추천에 의한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2016년 현재 자동생산과·에너지제어과·금형과·기계설계과(1학년)·로봇과(2·3학년)·매카트로닉스과·신소재과·전기제어과·컴퓨터전자과가 있으며, 54학급에 총 1,272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고, 교직원은 139명이 재직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정하배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