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훈자편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훈자편(訓子編)

    교육문헌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유영선이 자녀교육을 위하여 여러 책에서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발췌하여 편찬한 교훈서.   아동교육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훈자편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유영선이 자녀교육을 위하여 여러 책에서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발췌하여 편찬한 교훈서.아동교육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2권 1책. 석판본. 아들 호석(浩錫)이 1953년에 간행하였다.
    이 책에는 중국을 비롯한 우리나라 저명인사들이 자손을 교육하기 위하여 남긴 서(書)·문(文)·잠(箴)·계(戒) 등의 94건 및 교자서(敎子書)를 남긴 90여 명의 이야기를 모았다.
    주로 어린이들이 지켜야 할 행동규범 및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도리를 미세한 부분까지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첫머리에는 오진영(吳震泳)이 1939년에 쓴 서문이 있다.
    권상에는 주자여장자수지서(朱子與長子受之書)·동몽수지(童蒙須知)·의복관구(衣服冠屨) 등이 수록되었고, 권하에는 김모재선생훈자서(金慕齋先生訓子書)·송규암선생수후명시유부아자서(宋圭庵先生受後命時遺付兒子書)·김하서선생훈자시(金河西先生訓子詩)·기고봉선생과정기문(奇高峯先生過庭記聞) 등이 수록되었다.
    권말에 권순명(權純命)의 발문과 현곡기인(玄谷畸人)의 제훈자편후(題訓子編後) 및 호석의 후문이 있다. 아동들에게 훌륭한 교훈서 구실을 하였으며, 당시의 자녀교육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권오호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