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남문학관(慶南文學館)

현대문학단체

 경남문인협회가 설립한 문학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남문학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남문인협회가 설립한 문학관.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1998년 1월경남문인협회 회원의 결의에 따라 문학관 설립이 추진되어 2001년 3월 개관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설립목적
경남문학관은 경남 출신 문인들의 문학 활동 지원, 자료 수집 정리와 보관, 도내 청소년과 일반 시민에게 문예교육을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연원 및 변천
경남문학관은 경상남도 지원금과 문인들의 성금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경남문인협회의 부설 독립기관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기능과 역할
경남문학관은 문인들에게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일반 시민, 청소년들이 문화시민의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인육필전’, ‘시화엽서전’, ‘문인애장품전’ 등의 전시와 ‘작고문인심포지엄’, ‘경남시낭송잔치’, ‘문학의 밤’, ‘문학기행’, ‘경남문예대학’, ‘화요일의 문학이야기’ 등 다양한 기획전시, 문학강연, 문학심포지엄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 도내 문인, 문학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문학관 홈페이지를 운영중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경남문학관은 전시실, 자료실 및 세미나실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실에는 희귀도서뿐 아니라 경남 출신 문인의 저서와 사진자료, 육필원고, 지역 문예지, 동인지를 상설 전시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경남문학관은 국내 유일의 시·도 통합문학관으로, 경남 출신 문인들의 작품과 관련 자료, 지역 문예지와 동인지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문화의 과거와 오늘을 조망할 수 있고, 다양한 문학 관련 행사를 통해 도내 시민들에게 문학 향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2년)
이병순(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