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마귀

현대문학문헌

 이태준(李泰俊)의 단편집.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마귀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이태준(李泰俊)의 단편집.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1937년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출간되었다. 작자의 제2단편집으로 첫번째 단편집 『달밤』 이후에 쓰여진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이 작품집에는 단편소설인 「색시」·「우암노인(愚菴老人)」·「삼월(三月)」·「손거부(孫巨富)」·「가마귀」·「순정(純情)」·「바다」·「점경(點景)」·「철로(鐵路)」·「장마」·「복덕방(福德房)」 등 11편과 희곡 「산사람들」 1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단편집에 수록된 작품의 특성 및 이들 작품을 집필하던 시기의 작가의 자세 및 작가의식의 단면은 그 서문에 다음과 같이 나타나 있다.
“……그간 장편도 몇 쓴 것이 있다. 그러나 나는 아직은 이 적은 작품들에게 더 애정을 느낀다. 저널리즘의 타협 없이 비교적 순수한 나대로 쓴 것이 이 단편들이기 때문이다.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싶은 때에, 쓰고 싶은 투로 쓰는 것은 나의 생활에서 가장 즐겁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신선하기도 한 일이었다. 그래 내 생활에 다소 가치가 있었다면 그 가치의 화폐가 곧 이 단편집이라 하여도 마땅할 것이다.……” 여기서 그는 단편소설에 대한 애착과 그에 대한 문예적 결벽성을 보여준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이 작품집에 수록된 「가마귀」·「복덕방」 등은 1930년대의 대표작으로 그의 작품의 특질을 구명하는 데 중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전광용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