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화성문화제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화성문화제(水原華城文化祭)

    민속·인류의식행사

     매년 10월 중순 경기도 수원시 일원에서 시민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하는 문화축제.   향토문화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화성문화제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매년 10월 중순 경기도 수원시 일원에서 시민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하는 문화축제.향토문화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수원시민의 친목과 단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매년 10월 중순 수원시 일원에서 일주일간 개최되는 종합축제 성격의 향토축제이다.
    이 향토축제는 경기도청이 수원으로 이전되고 도청 기공식이 있던 10월15일을 기념하고 전래미풍의 숭상과 시민 화합 및 지역 개발을 목적으로 제정된 ‘수원시 시민의 날’을 경축하기 위하여 ‘화홍문화제’라는 이름으로 1964년에 시작, 개최되어 왔다. 그러다가 2000년 현재 제37회 때부터 이름을 화성문화제로 바꾸어 치르고 있다. 화성문화제 집행위원회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원·예총수원지부·수원시체육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개최된다.
    이 행사에는 조선의 정조대왕이 그의 부친인 장헌세자, 즉 사도세자의 능을 양주 배봉산의 영우원에서 수원 화산의 현륭원으로 옮긴 다음 지극하게 모셨던 그의 효심을 기리는 뜻도 담겨 있다.
    행사종목으로 능행차 시연·융릉제향 재연·체육대회·민속경기·갈비축제·음악공연·궁중의상 패션쇼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축제의 이름을 바꾼 이후 행사는 일년 내내 나누어 거행된다.
    이 가운데 정조대왕이 사도세자의 묘소참배를 위하여 행차하던 효(孝)행렬인 ‘정조대왕 능행차 시연’에는 수천 명이 참가하여 재현하는바 장관을 이룬다. 전국의 효자와 효부에 대한 시상식도 특징적인 행사에 속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한국의 지역축제  (문화체육부, 1996)

    • 「한국의 축제」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총서』8,1987)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8년)
    趙興胤
    조정현(안동대학교 민속학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