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구격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구격(具格)

    언어·문자개념용어

     문장 안에서 어떤 일을 하는 데 쓰이는 재료나 도구 및 수단 따위를 가리키는 격(格).   도구격·부사격.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구격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이칭
    도구격, 부사격
    분야
    언어·문자
    유형
    개념용어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문장 안에서 어떤 일을 하는 데 쓰이는 재료나 도구 및 수단 따위를 가리키는 격(格).도구격·부사격.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구격은 조사 ‘로/으로’로 표시된다. 구격이란 동사가 표시하는 행위나 상태에 있어서 원인적으로 내포된 무생적(無生的)인 힘이나 대상의 격이다. 구격은 기구격(器具格, tool case), 재료격(材料格, material case), 기관격(器官格, body part case), 역격(力格, natural force case)의 4개의 하위격으로 분류될 수 있다. 구격을 이렇게 4개의 하위격으로 분류하는 근거는 격범주 설정의 기준인 일문일격 원리(一文一格原理, principle of one-instance-per clause), 대조 원리(principle of contrast), 상보성 원리(principle of complementarity)에 기인한다. 곧, 한 단문 안에는 하나 이상의 격범주가 올 수 없다. 그리고 한 단문 내에서 하나의 서술어에 대해 두 개 이상의 명사구들이 동일한 격기능을 가진다고 한다면 이 명사구들은 같은 문장에서 접속이 될 수 있다. 역으로 이들의 접속이 가능하지 않다면 이들은 동일격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구격 조사 ‘로’가 쓰인 문장은 일반적으로 “NP1이 NP2로 NP3를 VP”의 통사 구조를 보인다.
    기구격은 그 의미가 “~을 사용하여”라는 것이므로 동작 동사를 요구하게 된다.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기구, ‘NP3’는 그 기구가 접촉하는 대상물, ‘VP’는 그 기구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결과적인 동사다. “영희가 빗으로 머리를 빗었다.”가 그 예이다.
    재료격은 “~을 (사용)하여”라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이에 통합되는 동사는 모두 타동사이어야 한다.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재료, ‘NP3’는 목적물, ‘VP’는 제작 동사이다. “어머니가 콩으로 메주를 쑤신다.”가 그 예이다.
    기관격은 신체의 어느 기관을 사용하여 어떤 행위를 수행하게 될 때, 신체 기관 표시어에 ‘로’를 연결하여 그 기능을 표시한다. 이 기관격은 어느 기관을 움직여서 어느 행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기관, ‘NP3’는 기관 활동의 대상물, ‘VP’는 기관의 활동을 나타내는 동사이다. “철수가 왼손으로 얼굴을 만졌다.”가 그 예이다. 이때 NP2의 기관은 NP1과 소속 관계에 있음이 특징이다.
    역격은 원인 표시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것으로, 그 원인이 되는 자연적인 힘에 의하여 어떤 상태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 역격을 표시하는 자연적인 힘은 병, 기상, 자연적인 사건 등 3가지가 있다. “구름이 바람으로 사람의 옷을 벗겼다.”가 그 예이다. 역격은 “그 사람이 병으로 죽었다.”와 같이 “NP1이 NP2로 VP”의 통사 구조로도 나타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7년)
    이래호(남부대학교 교수, 국어학)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