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주 진흥왕릉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주 진흥왕릉(慶州眞興王陵)

    선사문화문화재 |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능.   왕릉. 사적.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주 진흥왕릉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능.왕릉. 사적.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사적 제177호. 지정면적 3만 7,927㎡. 무덤의 지름은 20m, 높이는 5.8m이다. 진흥왕의 성은 김씨, 이름은 삼맥종(三麥宗, 혹은 深麥夫)이며, 제23대 법흥왕의 조카로, 아버지는 법흥왕의 아우인 입종갈문왕(立宗葛文王), 어머니는 식도부인(息道夫人)[지소부인(只召夫人)], 왕비는 사도부인(思道夫人)이다.
    540년에 왕이 되어 576년에 승하할 때까지 36년간 재위하면서 황룡사(皇龍寺)를 창건하였으며, 한강유역을 개척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무덤의 외부모습은 흙으로 덮은 둥근 봉토분[圓形封土墳]으로서 무덤 밑둘레에는 자연석을 사용하여 무덤 보호석렬(石列)을 갖춘 것으로 여겨지나 몇 개밖에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신라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치적을 쌓은 왕의 능으로서는 규모가 작고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법흥왕과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하는데 반대방향으로 2㎞ 떨어져 있는 점을 들어, 이 능이 왕릉이 아니며 경주시 서악동 750번지에 있는 서악리고분군(사적 제142호) 가운데 아래에서 세 번째 무덤이 진흥왕릉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조유전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