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강릉동덕리유적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강릉동덕리유적(江陵冬德里遺蹟)

    선사문화유적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철기시대 민무늬토기·반달칼·가락바퀴 등이 출토된 집터.   움집터.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강릉동덕리유적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철기시대 민무늬토기·반달칼·가락바퀴 등이 출토된 집터.움집터.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강릉 동덕리유적은 오대산에서 발원하여 동해로 흘러드는 연곡천 하류역의 해안사구(표고 5∼7m)에 위치한다. 1996년 강원도립수산종묘배양장부지 작업 중 발견되어 강릉대학교 박물관이 발굴조사하여 움집터(竪穴住居址) 1기와 주혈유구(柱穴遺構)를 확인하였다.
    주거지의 평면형태는 작은방과 큰방이 좁은 통로로 연결된 ‘呂’자형이며, 북쪽 큰방 크기는 9.6×7m, 남쪽 작은방은 3.2×3.8m, 통로 1.8×1.4m로 전체면적은 82㎡(약 25평)이다.
    집자리 바닥은 모래층 위에 진흙을 펴서 다졌으며, 두 방의 연결통로는 작은 방에서 큰 방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한편 주거지 바닥에서는 경질무문토기 2점, 구연부 및 저부 토기편 25점, 파수편(把守片) 4점, 시루편 1점, 회청색 타날문 토기편 4점, 돌화살촉 2점 등이 나왔다.
    경질무문토기 2점 중 1점은 외반구연호(外反口緣壺)이고, 또 1점은 심발형(深鉢形) 토기이다. 그 밖에 주거지 퇴적층에서도 13점의 경질무문토기편과 2점의 타날문토기편, 돌도끼 2점 등이 나왔으며, 생활면에서는 경질무문토기 2점, 반달형돌칼 1점, 가락바퀴 1점 등이 출토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동덕리 呂자형 주거지는 평면형태와 구조 및 출토된 유물의 형태와 조합으로 미루어 보아 안인리(安仁里) 1기층의 ‘呂’자형 주거지와 비슷한 시기인 서기전 1세기∼서기 1세기경으로 추정되는 철기시대의 주거지이다. 동덕리 유적의 범위는 남북 약 700m, 동서 약 100m로 추정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강릉동덕리주거지」(강릉대학교박물관,『강릉대학교박물관 학술총서』16,1996)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8년)
    백홍기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