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개성국화리유적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개성국화리유적(開城國花里遺蹟)

    선사문화유적

     옛 경기도 장단군 대강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과(靑銅戈) 등이 출토된 생활유적.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개성국화리유적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옛 경기도 장단군 대강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과(靑銅戈) 등이 출토된 생활유적.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979년 발전건설공사중 국화리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약 2㎞ 지점 서달산 아래의 고지 북쪽 경사면 중턱 지표하 120㎝ 깊이에서 청동기시대 후기의 유물인 청동과(靑銅戈) 1점이 출토되었다.
    청동과는 조금 파손되었으나 전반적인 모습을 알아보기에는 별로 큰 지장이 없다. 동과는 밑부분의 마디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점차 좁아지고 끝모양이 예리하게 생긴 것으로, 실용적인 무기로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동과의 한가운데 세로 굵은 등대가 나 있는데 밑에서 끝까지 등날이 서 있다.
    등대의 양쪽에는 넓은 피홈이 있으며, 피홈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조금씩 넓어져서 그 맨아래에는 동과를 자루에 비틀어 매기 위한 구멍홈이 나 있다. 날 부분의 아래에는 약간 경사진 마디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넓적한 뿌리가 나 있다. 동과의 총 길이 26.3㎝, 날부분의 중앙너비 4㎝, 마디길이 8.8㎝로 뿌리길이는 2.8㎝이며, 너비는 3.8㎝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개성 부근에서 드러난 비파형단검과 좁은 놋단검관계 유적」(왕성수,『고고학자료집』1983년 6집,과학백과사전출판사)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개정 (1996년)
    이형구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