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美州韓人奉仕敎育團體協議會)

현대사단체

 미주 한인들의 인권보호와 사회참여를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비영리·비정당 기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이칭
미교협, NAKASEC
분야
현대사
유형
단체
성격
비영리기구, 비정당기구
설립시기
1994년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미주 한인들의 인권보호와 사회참여를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비영리·비정당 기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미주 한인들의 정치적·시민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미주 한인들의 인권을 지키기 위한 대변인 역할을 하는 비영리·비정당 기구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설립목적
1994년 LA에는 4.29사태 발발과 이후 불법이민체류자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제한하는 내용의 주민발의안 187 상정을 기점으로, 반이민 조류가 의회를 압도하는 상황이었다. 그로 인하여 유색 인종이자 이민자인 코리안 아메리칸들은 이에 대처하기 위해 흩어져 있던 여러 커뮤니티 단체들을 모아 코리안 아메리칸의 목소리를 전국적으로 전달하고 이들의 사회 참여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연원 및 변천
미교협은 미국의 주요 도시에 있던 5개의 미주한인 공동체들이 모여 전국적인 조직으로 시작하였다. 1994년 9월 30일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한 교회의 펠로우쉽홀(친교관)에서 발대식을 가지고 설립되어 전국사무실을 두고 있으며(LA 지부), 1995년 3월 15일에 법인화하였다. 2008년 9월에는 워싱턴 D.C에 사무실을 개설했으며(워싱턴D.C. 지부), 조지아에도 사무실을 두고 있다(GA지부).
영역닫기영역열기기능과 역할
먼저 교육프로그램으로서, 미교협에 가입된 단체인 ‘시카고 한인교육문화마당집(KRCC)’과 ‘로스앤젤레스 민족학교(KRC)’와 함께 ‘여름청소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다민족 사회 속의 소수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이민자 권익옹호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예를 들면, 서류미비학생 합법화를 위한 드림법안 입법화를 추진, 이민자들의 안정된 정착을 보장하는 포괄적 이민개혁법 추진, 그리고 부당한 이민 단속에 대한 권리확보를 위한 노력 등이 그것이다.
그 외에, 민권 옹호, 의료 개혁, 시민참여 및 유권자 권익옹호, 2010년 인구조사 참여, ‘CreditSmart Asian’ 프로그램을 통한 좋은 신용유지를 위한 정보 제공, 연례행사인 풍물놀이로 한인사회의 결속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전국 사무실인 LA지부와 D.C.지부, GA지부가 있다.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C) 커뮤니티의 반아시안 혐오범죄 자료집’ 이 대표적인 미교협의 간행물이다. 미주한인 공동체 내에서 혐오 범죄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지식을 통한 공동체들의 자각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C) 소식지’를 매 년 두 차례 발간하여, 한국 이민자 사회와 더 나아가 이민 공동체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회적, 입법적, 문화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한글과 영어로 된 다양한 간행물들을 출간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다문화, 다민족 사회인 미국에서 소수민족으로서 겪는 많은 어려움을 모두가 개별적으로 해결하고 맞선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미교협은 소수민족으로서 또한 이민자로서 한인들이 겪고 있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흩어져 있는 여러 조직들을 모아 힘을 결집시키고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였다. 재미한인들의 권익옹호를 기본목표로 하여 이민 개혁 및 이민자 권익, 복지 개혁과 사회 보장 등의 다양한 이슈에 걸쳐 전국적인 풀뿌리 운동을 이끌고 발전시켜 온 대표적 단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3년)
김지영(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비교문화연구소)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