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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야금산조(伽倻琴散調)

    국악문화재 | 작품

     시나위와 같은 허튼가락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틀을 갖춘 가야금 독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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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목명가야금산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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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시나위와 같은 허튼가락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틀을 갖춘 가야금 독주곡.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5호. 1987년 4월에 지정되었으나, 보유자의 사망으로 1995년 4월에 해제되었다.
    예능보유자였던 주순례(朱順禮)는 12세 때 광주(光州)에 살면서 김소희(金素姬)·한애순(韓愛順)과 함께 박석기(朴錫基) 집에서 박동실(朴東實)에게 「춘향가」·「심청가」를 열댓살까지 학습했고, 이 시절에 또한 가야금풍류도 배운 바 있다.
    1958년에는 정읍에서 신관용(申寬龍)으로 부터 1, 2년간 가야금산조·가야금병창·정악합주 등을 익혔으며, 그의 나이 47세경엔 성금연(成錦鳶)께 가야금산조를 사사하였다.
    가야금산조의 유파로는 전남의 김창조(金昌祚) 계열(한성기·최옥산·김병호·강태홍류)과 한숙구(韓淑九)계열(안기옥·한수동·정남옥류), 충청도의 심창래 계열(심상건·심재덕류)과 박팔괘(朴八卦)·이일선류, 전북의 이영채(李永采)제·박한용(朴漢龍)제·박학순(朴學順)제가 있다.
    신관용(申寬龍)은 부친 신갑종(피리와 장고에 뛰어났음)과 모친 파평윤씨(김제군 출신 무속인)의 4남으로 태어났고, 전북의 이영채에게 가야금산조를 1926년도에 전수받았다.
    신관용의 가야금산조는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지는바, 매우 속도가 빠르고 기교면에서 복잡하며 더욱이 변개가 잦아 따르기 힘들었다는 평을 듣는다. 신관용의 제자로는 주순례 이외에도 강순령(姜順令)과 송창섭 등이 있다.
    성금연(成錦鳶)은 1936년에 안기옥(安基玉)으로부터, 1940년에는 박상근(朴相根)으로부터 가야금산조를 배운 뒤 나름대로의 성금연류를 탄생시켰다. 안기옥은 가야금산조의 틀이 처음 짜여진 19세기 말, 김창조와 동시대의 가야금산조 연주가인 한숙구(韓淑求)의 제자이며, 박상근은 역시 김창조와 동시대에 활약한 박팔괘 및 이차수(李且守)의 제자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8년)
    이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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