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아내의 노래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아내의 노래

    대중음악작품

     조영출(김다인) 작사, 손목인(孫牧人) 작곡, 김백희(金白姬) 노래의 대중가요.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아내의 노래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영출(김다인) 작사, 손목인(孫牧人) 작곡, 김백희(金白姬) 노래의 대중가요.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948년에 K.B.C레코드에서 「안해의 노래」로 발표되었다. 1947년 HLKA(KBS)방송국에서 최초로 방송경음악단을 조직하고 방송가요를 만들었는데, 광복과 더불어 일제의 종속문화적인 잔재를 불식하고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할 수 있는 새 노래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광복 직후 국방경비대라는 명칭으로 군대가 조직되었고, 1948년 정부수립과 동시에 국군이 창설되었다. 이 무렵 3·8선에서는 작은 충돌이 자주 있었다. 군인의 아내로서 남편을 싸움터로 보내고 후방에서 굳건하게 살아가는 아내의 모습을 그리는 노래로 만들어진 방송가요이다.
    이런 방송가요는 전속가수들의 노래로 정기방송시간을 통하여 전파에 실렸다. KBS제작 방송가요 모음으로 레코드로도 제작되었고, 최초의 취입은 방송전속가수 김백희였다. 이 노래는 1950년 6·25전쟁 때 많이 불렸다. 1952년 인기가수 심연옥(沈連玉)의 노래로 다시 레코드가 제작되었다. 이때에는 조영출이 김다인이라는 필명으로 쓴 원래 가사 대신 극작가 유호가 새로 쓴 가사로 불렸다. 가요계에서는 후일 이 노래가 유호 작사, 심연옥 노래로 알려졌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황문평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