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서산대사비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서산대사비(西山大師碑)

    서예유적

     북한 강원도 금강군 내금강면 백화암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승려 서산대사 휴정의 탑비.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서산대사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회양 표훈사 백화암 서산대사비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북한 강원도 금강군 내금강면 백화암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승려 서산대사 휴정의 탑비.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632년(인조 10)작. 비석높이 5.41m, 비신높이 2.76m, 너비 1.05m, 두께 43㎝. 북한의 보물급문화재. 백화암의 빈터에 7기의 부도와 2기의 석비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석비가 휴정 서산대사의 비이다.
    비의 기대는 거대한 귀부(龜趺)를 갖추고, 그 이에 비좌(碑座)를 마련하고 비신을 세웠으며 이수(螭首)에는 네모난 6면의 큰 돌에 사방으로 용을 조식하여 있고, 그 위에 연화잎 모양으로 돌을 치석하여 얹었다.
    이수를 이와 같은 모양을 장식한 예는 다른 석비의 이수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예이다. 비문(碑文)은 이정구(李廷龜)가 승병 5,000여명을 거느리고 왜병을 무찌른 서산대사의 공적을 찬양하여 지은 내용이다.
    이 석비가 위치한 자리는 서산대사가 1600년경에 집을 짓고 공부하던 암자가 있었던 곳인데 오래 전에 없어졌고, 그 암자가 있던 자리에 서사대사, 사명당 등의 초상을 모셨던 수충영각(酬忠影閣) 건물이 있었으나, 6·25동란때 소실되었다. 과거 일명 ‘표훈사(表訓寺) 서산대사비’라고도 불리워졌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북한문화재해설집』Ⅰ(국립문화재연구소,1997)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김종수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