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륜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륜(競輪)

    체육개념용어

     자전거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TTS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륜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이칭
    자전거경주
    분야
    체육
    유형
    개념용어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개요
    자전거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경륜을 가장 먼저 시행한 국가는 덴마크로 1888년 수도 코펜하겐 근교의 오드랍 경기장을 개장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경륜을 정부주도 사업으로 발전시킨 국가는 일본이었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재건을 위한 재정확보와 국민사기 진작을 위하여 경륜을 도입하였다. 1947년 자전거경기법을 통과시킨 뒤 같은 해 11월 고쿠라(小倉)경륜장에서 4일간 경륜을 열었다. 경륜은 경마, 모터보트, 자동차경주와 함께 4대 프로경주의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 이후 올림픽시설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 설립된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자전거경기장을 활용해 경륜사업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해 당시 체육청소년부와 함께 법 제정을 추진해 1991년 12월 31일 경륜·경정법이 국회에서 법률로 확정, 공포되면서 덴마크와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 경륜국가가 되었다. 그 후 3년간의 준비 끝에 1994년 10월 서울올림픽공원 내 잠실경륜장에서 국내 최초로 경륜이 시작되었다. 2006년 2월 잠실경륜장의 시설 부적절로 경기도 광명시에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4,444㎡ 규모, 3만 명 수용의 경륜전용 돔 경기장을 건립했다. 현재 경주사업본부에서 주관하는 각종 경륜대회가 광명돔 경륜장에서 열리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0년)
    손환(중앙대학교 체육학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