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강서룡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강서룡(姜瑞龍)

    정치인물

     해방 이후 내무부 치안국장, 국방부 차관, 교통부 장관 등을 역임한 법조인.   행정관료, 정치인.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강서룡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내무부 치안국장, 국방부 차관, 교통부 장관 등을 역임한 법조인.행정관료, 정치인.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1917년 강원도 통천 출생. 1943년에 일본 메이지대학(明治大學) 법학과를 졸업하고, 1948년 부산지검 진주지청 검사를 시작으로 검찰계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1957년 서울지검 부장검사, 1960년 치안국장 등을 역임하고 같은 해 변호사 개업을 하였다. 그는 형법학 및 형사정책학 연구에도 전념하여, 『사법경찰수사개요(司法警察搜査槪要)』·『형법요의(刑法要義)』·『신형법요의(新刑法要義)』·『수사개요(搜査槪要)』·『신형사소송법요의(新刑事訴訟法要義)』·『수사실무(搜査實務)』 등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이러한 검찰계에서의 경험과 이론적 업적을 인정받아서 1963∼1968년 국방부 차관, 1968∼1969년 교통부 장관 등 국무위원으로서 국정을 담당하였다. 특히 교통부 장관 재임시 교통법규의 재정립에 착수하여 「도로교통법」을 재정비한 바 있다.
    1967년 공화당의 중앙위원을 역임하기도 하였는데, 1970년 행정 및 정치일선에서 물러나 변호사업에 전념하면서 한국전력과 진해화학의 법률고문도 담당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대한민국역대삼부요인총람(大韓民國歷代三府要人總覽)』(內外通信,1981)

    • 『한국성씨대관(韓國姓氏大觀)』(創造社,1973)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박상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