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공군참모총장배모형항공기대회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공군참모총장배모형항공기대회(空軍參謀總長盃模型航空機大會)

    국방의식행사

     공군에서 1979년 항공과학 지식을 계발하며 자주국방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모형항공기 경연대회.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공군참모총장배모형항공기대회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모형항공기대회 / 공군사관학교
    분야
    국방
    유형
    의식행사
    성격
    경연대회
    주관처
    공군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공군에서 1979년 항공과학 지식을 계발하며 자주국방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모형항공기 경연대회.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979년 7월 항공사상 앙양을 위한 국민과학화운동을 전개하고, 항공과학 지식을 계발하며 자주국방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당시 국내에는 대한모형항공기협회와 그 산하의 동호회, 그리고 미8군 휼병부(恤兵部)의 동호인들이 소규모 친선대회 및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하였으나, 전국 규모의 대회는 개최된 적이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공군은 모형항공기대회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증가 및 항공인구의 저변확대, 국가적 정책사업으로 발전될 전망에 착안하여, 제1회 공군참모총장배 모형항공기대회를 1979년 10월 전국 남녀 초·중·고·대학생 및 일반인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경기방식은 글라이더 부문·고무동력기 부문·유선조종 부문·무선조종 부문 등 4개 부문에 총 28개 종목에 걸쳐 해마다 경기가 진행되고 있다.
    1979년에 실시된 제1회 대회는 4개 부문 24개 종목에 약 3,800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서울·부산·대구·광주 등 5개 지역에서 지역예선경기를 거쳐, 서울의 공군사관학교에서 본선경기가 개최되었다.
    제2회 대회는 예선경기지역이 강원도·충청북도·경기도 등으로 늘어났고, 참가선수도 6,300여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경기종목도 4개 종목이 추가된 28개 종목으로 확장되었다. 그 뒤 예선경기지역과 참가선수는 계속 증가하였다. 1986년에 개최된 제8회 대회에서는 10개 지역에서 4개 부문 28개 종목에 약 1만 8,000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1979년 이후 8년 동안 6배 이상의 선수가 참가하는 대규모 전국대회로 정착되었다.
    이 대회의 또 다른 특징은 대회참가자들에게 항공역학과 비행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항공사상 앙양과 국민과학화 운동에 이바지함은 물론, 공군기지견학을 통한 공군장병의 활약상, 항공기 및 무장의 전시, 기타 관련시범행사를 병행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들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공군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의 폭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합동연감』(합동통신사,1960∼1980)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정영섭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