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空軍航空科學高等學校)

    국방단체

     공군 기술부사관 확보를 위한 교육기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공군기술고등학교 실습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공군 기술부사관 확보를 위한 교육기관.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공군은 1969년 5월 고도기술분야인 항공기정비·항공관제·통신전자·기상 분야의 장기복무 하사관 확보를 위하여, 공군간부학교를 창설하여 중학교 졸업 자격자 이상 250명을 선발, 3년간 실업계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따른 학술교육과 기본군사훈련 및 전문기술교육을 이수시켜 실업고등학교 졸업자격증을 수여하고 공군부사관으로 임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로는 우수한 자원의 획득에 한계가 발생하여 정규고등학교로 인가받아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1970년 12월 「공군기술고등학교설치법」을 제정하고, 1971년 2월 공군간부학교 폐지와 함께 공군기술고등학교를 정식으로 설치하였다.
    1988년 공군기술고등학교가 진주기지로 이전하였으며, 2006년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11년 3월 항공·전자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되어 2012년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의 수업연한은 3년으로서, 입학자격은 「교육법」상 고등학교 입학자격이 있는 신체 건강한 15∼17세의 남자로 하였다. 교육과정은 군사학과정과 일반학과정으로 나누어 군사학과정은 국방부장관이 지정하고, 일반학과정은 「교육법」규정에 의한 교육과목으로 하였다. 3년간의 교육과정을 마치면 공군부사관으로 임용하는 동시에「교육법」상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부여하였다.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는 ①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과 품성을 부여하고, ② 공군하사관으로서 임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실기능력 배양, 지휘능력 부여, ③ 주어진 사명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과 굳건한 의지, ④ 확고한 이념에 입각한 조국애·희생정신·명예심 및 군인정신을 기른다는 교육목표하에 교훈을 ‘참되고, 슬기롭고, 씩씩하게’로 제정하여 우수한 공군기술부사관을 양성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정영섭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