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찰관직무집행법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찰관직무집행법(警察官職務執行法)

    법제·행정제도

     경찰관의 직무수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찰관직무집행법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법제·행정
    유형
    제도
    성격
    법제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찰관의 직무수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경찰관은 국민의 자유와 권리의 보호 및 사회공공의 질서유지를 그 직무로 하는데 그 구체적인 직무의 범위는 ①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 ② 범죄의 예방·진압 및 수사 ③ 경비, 주요 인사 경호 및 대간첩·대테러 작전 수행 ④ 치안정보의 수집·작성 및 배포 ⑤ 교통의 단속과 위해(危害)의 방지 ⑥ 외국 정부기관 및 국제기구와의 협력 ⑦ 그 밖에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 등 7가지로 규정되어 있다.
    경찰관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자 등을 정지시켜 불심검문을 할 수 있고, 일정한 경우에는 경찰관서 등에 동행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당해인은 경찰관의 동행요구를 거절할 수 있다.
    또한, 경찰관은 정신착란자·미아·주취자(酒醉者) 기타 긴급한 구호를 요하는 자를 발견한 때에는 보건의료기관 등에 긴급구호를 요청하거나 경찰관서에 보호하는 등의 적당한 조처를 할 수 있다.
    인명 또는 신체에 위해를 미칠 수 있는 천재나 극단의 혼잡 기타 위험한 사태가 있을 때에는 경찰관은 법 제5조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경고를 발하거나 일정한 자를 억류시키는 등 위해방지에 필요한 조처를 할 수 있고, 소요사태의 진압 등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통행제한 등의 조처도 취할 수 있다.
    경찰관은 눈 앞에서 발생하려고 하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고를 발하거나 제지행위를 할 수 있다. 경찰관은 일정한 위험사태가 발생하여 인명·신체 등에 위해가 절박할 때에, 그 위해방지 또는 구조를 위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필요한 한도에서 타인의 토지·건물 또는 선차(船車) 내에 출입할 수 있다.
    그러므로 흥행장이나 여관과 같이 다수인이 출입하는 장소의 관리자는 그 공개시간 중 경찰관의 직무수행을 위하여 그곳에 출입하는 것을 정당한 이유없이 거절할 수 없고, 경찰관은 일정한 경우에 이러한 장소 안을 검색할 수도 있다.
    경찰관서의 장은 국가기관 또는 공사단체에 대하여 필요한 사실조회 또는 사실확인을 할 수 있고, 경찰관은 일정한 경우에 사실확인을 위하여 관계인에게 경찰관서에 출석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경찰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에는 일정한 요건하에 수갑·포승·경찰 봉 등의 경찰장구(裝具)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무기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그 무기로 사람에게 위해를 주어서는 안 되는 것이 원칙이다.
    이 법에 규정된 경찰관의 직권은 남용되어서는 안 되고, 이를 남용하여 타인에게 해를 끼친 경찰관은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이 법의 시행에 필요한 대통령령으로서 「경찰관직무집행법시행령」이 제정되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안우만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