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농촌교회독본(農村敎會讀本)

개신교문헌

 1940년 미국 뉴욕 드루대학교의 랄프 펠톤 박사가 일본, 중국, 한국의 농촌 교회 현황을 개관하고 자립책에 관해 서술한 지침서.   개신교지침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농촌교회독본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940년 미국 뉴욕 드루대학교의 랄프 펠톤 박사가 일본, 중국, 한국의 농촌 교회 현황을 개관하고 자립책에 관해 서술한 지침서.개신교지침서.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편찬/발간 경위
농촌 교회의 피폐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중국, 한국의 농촌 교회 현황을 개관하고 그 자립책을 연구한 책이다. 농촌 사회학의 세계적 권위를 가진 미국 뉴욕 드루 대학교의 랄프 펠톤 박사가 동양신학교 교환 교수로 한국에 머물렀을 때 제자였던 정일형(鄭一亨, 1904∼1982) 박사와 더불어 2년간 동양의 농촌교회의 실태를 연구한 후 그 비전과 이론을 제시하고자 발간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서지사항
크기 22.3×15㎝. 본문은 221쪽에 달하며, 총 9쪽의「농촌 교회 갱생 계획안」을 싣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이 책은 일본 농촌 교회와 중국 농촌 교회 그리고 한국 농촌 교회의 실태를 논하고 농촌 교회 재정책, 교회와 농사 개량, 교회와 보건 사업, 의무 사역자, 예배당과 비품 등을 논한 후 부록으로「농촌 교회 갱생 계획안」을 싣고 있다. 특히 조선 농촌 교회에 대해서는 종교 현황, 예배당 출석 평균율, 교회 재정, 교회 활동과 조직, 교회 토지, 교역자 양성 문제, 각 교파 협동 사업, 성경 연구와 조선 교회 등의 항을 두어 자세히 논하고 있다. 이 책이 가장 주력하는 것은 농촌 교회의 재정 정책과 목사 생활안정책이다. 이를 위해 목사 봉급 평균제나 목사봉급 균일제 등의 서구 교회의 다양한 모델이 제시되고 있고 또한 소비조합 조직안이나, 교회 소유 가축(양돈, 면양, 산양, 양계, 오리)에 대한 공동 관리 규칙 등이 제시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1930년대 후반의 한국 농촌 교회의 실태와 그 자립을 위해 제시된 다양한 방안들을 파악하게 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농촌교회독본』(랄프 펠톤 저,정일형 역,한성도서주식회사,1940)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01년)
김희태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