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김내범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김내범(金迺範)

    개신교인물

     일제강점기 간도노회초대노회장, 국민회 분회장 등을 역임한 목사.   독립운동가.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김내범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일제강점기 간도노회초대노회장, 국민회 분회장 등을 역임한 목사.독립운동가.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평안남도 평원(平原) 출생. 1907년 석암교회(石巖敎會)를 설립하는 등 강성엽(康成燁)과 더불어 평원군일대의 개척교인이었으며 1913년에 평양 장로회신학교를 졸업하고 그 해 목사안수를 받은 뒤 만주 간도지역의 전도 사업에 종사하였다.
    광제암교회(廣濟巖敎會)를 비롯하여 20여개의 교회를 개척하였다. 1921년 간도노회(間島老會)를 창설, 초대 노회장에 취임하였다. 한편, 간도의 한국이주민을 위하여 연변교민회(延邊僑民會)를 조직하여 활동하였다.
    1914년 이동휘(李東輝)가 망명해오자 교민회를 독립운동단체인 국민회(國民會)로 개편하여 그 서부 분회장이 되었다. 3·1운동 당시에는 국민회 간부들과 주동하여 간도 용정(龍井)에서 3월 13일 독립선언식을 거행하고 만세시위를 벌이는 등 독립운동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장로회신학대학70년사(長老會神學大學70年史)』 ( 김광수 ,장로회신학대학,1971)

    • 『조선야소교장로회사기(朝鮮耶蘇敎長老會史記)』 하( 백낙준 ,연세대학교,1968)

    • 『간도독립운동소사(間島獨立運動小史)』 ( 홍상표 ,1966)

    • 『조선야소교장로회사기(朝鮮耶蘇敎長老會史記)』 상( 차재명 편,서울신문로교회,1928)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김광수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