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김용옥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김용옥(金龍玉)

    개신교인물

     해방 이후 『고린도전서』, 『신약개론』, 『데살로니가 전후서』 등을 저술한 신학자.   목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김용옥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고린도전서』, 『신약개론』, 『데살로니가 전후서』 등을 저술한 신학자.목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평안남도 강서 출신. 평양 광성 보통학교와 광성 고등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의 간사이학원(關西學院) 신학부에 입학하여 1944년에 졸업하였다. 1951년 5월부터 부산으로 이동한 감리교신학교(지금의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이듬해 도미하여 드류 대학 신학부에 입학, 신약신학을 전공하고 문학 석사의 학위를 받았다. 귀국하여 감리교 신학교에서 신약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다시 도미, 드류 대학 대학원에서 신약을 전공하고, 「도마복음연구」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65년에 귀국하여 감리교신학대학 교수로 근무하면서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의 신약학 교수직을 겸임하였다. 1969년부터 1980년까지 12년간 전국신학대학협의회의 총무 직에 있으면서 신학자들 사이의 친교를 촉진시키며 신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 같은 기간에 동북아시아신학교협의회 총무직도 겸임, 동북아시아지역에 있는 신학교의 협의체를 통하여 이 지역의 신학자들과의 친교를 두텁게 하였고, 각국 신학교육의 프로그램 교환과 공동연구를 촉진시켰다. 감리교신학대학에서는 1971년에 선교대학원장, 1977년에는 대학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72년에는 한국 신학문제 연구소 이사, 1973년 재단법인 한국 신학교육 연구원장, 1974년 대한기독교청년회 전국연맹 이사, 1978년 대한기독교서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80년 2월에 감리교 신학대학장에 취임하여 대학의 발전에 노력하였다. 저서로는 『고린도전서』(주석)·『신약개론』(공저)·『데살로니가 전후서』(주석), 역서로는 『예수』·『마태복음』·『잠언』·『전도서』·『아가』·『종말론과 역사』 등이 있으며, 기타 40여종의 논문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송길섭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