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교사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교사(敎司)

    대종교제도

     대종교(大倧敎) 행정기관의 총칭.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교사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대종교
    유형
    제도
    성격
    행정기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대종교(大倧敎) 행정기관의 총칭.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대일각(大一閣)·총본사(總本司)·도본사(道本司)·시교당(施敎堂) 등이 이에 속한다. 대일각은 총전교(總典敎)와 부전교(副典敎)가 상주하며 집무하는 최고기관으로 총본사에 있다.
    총본사는 대일각의 명을 받아 모든 교무행정기관을 관할, 감독하는 중추적 행정기관이다. 총본사에는 전리실(典理室)·전강실(典講室)·전범실(典範室) 등 삼전실(三典室)이 있는데, 전리실에는 전리 1명과 찬리(贊理) 약간 명이 있고, 전강실에는 전강 1명과 찬강(贊講) 약간 명이 있으며, 전범실에는 전범 1명과 찬범(贊範) 약간 명이 있다.
    전리실은 교당 설치, 직원 임면, 경리, 서무, 학교 설립 및 다른 부서에 속하지 않는 일을 맡다. 그리고 전강실은 성직자 배치, 교질 승진(敎秩昇進), 교리 연구, 교적 간행(敎籍刊行), 시교 업무(施敎業務)를 맡으며, 전범실은 의식 거행, 경리 감사, 교직자 감찰, 쟁송 심판(爭訟審判), 포상 및 징벌에 관한 일을 맡는다.
    도본사는 총본사 밑에 있는 기관으로 규범에 정한 바에 따라 각기 관할구역을 분할 담당하고 있는데 한울메, 곧 백두산을 중심으로 동남서북의 4도로 나누어진다. 단지 남도본사의 경우에는 남일도본사(南一道本司), 남이도본사, 남삼도본사, 남사도본사, 남외도본사(南外道本司) 등 다섯 도본사로 나누어진다.
    도본사도 총본사와 같이 3실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무(典務) 3명과 찬무(贊務) 약간 명이 각기 나누어 업무를 관장한다. 도본사 밑에는 각 지역에 따라 각각의 시교당이 설치되어 있다. 시교당은 도본사 혹은 총본사의 지시 아래 시교사업을 추진하는 기관이며, 전무 1명과 찬무 약간 명이 업무를 수행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김정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