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건국론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건국론(建國論)

    원불교개념용어

     원불교(圓佛敎) 제2대 종법사인 정산[鼎山, 본명: 송규(宋奎)]이 저술한 책.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건국론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원불교
    유형
    개념용어
    시대
    현대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원불교(圓佛敎) 제2대 종법사인 정산[鼎山, 본명: 송규(宋奎)]이 저술한 책.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광복 직후의 혼란한 정국을 관찰하고 당시 한국이 건설해야 할 민족국가의 성격을 제시하고 있으며,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분야에 걸쳐 체제와 제도에 관한 내용으로 종교적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정산은 소태산(少太山)의 수제자로서 1943년 6월에 종통(宗統)을 이어받아 시국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교운을 유지하다가 민족의 광복을 맞았다.
    그러나 미군정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 건국의 장래가 염려되자 정산은 종교가로서의 시국관과 국가관의 일단을 피력하고 『건국론』이라 명명했다. 1945년 10월에 발간되었으며 정계요인들과 교단내의 중진들에게 배포되었다.
    『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국운편(國運編)에 그 내용이 요약, 수록되어 있다. 1976년 원불교출판사에 의해 문고판으로 재간행되었다.
    『건국론』의 요지는 정신으로써 근본을 삼고, 정치와 교육으로써 줄기를 삼고, 국방·건설·경제로써 가지와 잎을 삼고, 진화의 도로써 결과를 얻어서 영원한 세상에 뿌리깊은 국력을 배양하자는 것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한국근대종교사상사  (숭산고희기념사업회, 원광대학교출판국, 1984)

    • 정산종사법어  (원불교정화사, 1972)

    • 「정산 송규 『건국론』 해제」 ( 박맹수 ,『한국독립운동사연구』제53집,2016)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심대섭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