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서의오강해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서의오강해(經書疑誤講解)

    유교문헌

     조선후기 학자 민진후·이호남 등이 경서의 오자 ·낙자 ·상사 ·전도된 부분을 교정하여 1694년에 간행한 주석서.   유학서.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서의오강해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후기 학자 민진후·이호남 등이 경서의 오자 ·낙자 ·상사 ·전도된 부분을 교정하여 1694년에 간행한 주석서.유학서.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2권 2책. 목판본. 1694년(숙종20)에 간행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이 책은 당초 경외(京外)에서 전래되어 사용되는 경서(經書)들이 내용에 틀린 데가 많아 국가에서 취사(取士)하는 데 많은 지장을 초래하므로, 대사헌 민정중(閔鼎重)의 건의에 따라 교정청을 설치하고 홍기(洪0x996B)의 주관하에 1차로 교정을 마치게 했으며, 민정중이 교정본을 보관하였다가 이호남과 아들 진후에게 추가 교정하도록 하여 완성을 보게 된 것이다.
    권두에 송시열(宋時烈)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홍기와 이호남의 발문이 있다. 상권은 『주역』 60항목, 『시전』 22항목, 『서전』 37항목, 하권은 『논어』 18항목, 『맹자』 21항목, 『중용』 5항목, 『대학』 7항목, 『논어혹문』 20항목, 『맹자혹문』 15항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정은 국본(國本)과 당본(唐本)을 대본으로 삼았으며 송나라·원나라 여러 학자의 설을 참고하고 있다. 의자질의(疑字質義)는 송시열에게 물어서 하였다. 송시열의 응답부분과 교정자의 의견부분이 명시되어 있고, 홍기의 1차 교정분을 본문으로 하였으며, 이호남·민진후의 2차 교정분은 본문 다음에 보유(補遺)로 구분하여 수록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윤혁동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