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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례(家禮)

유교문헌

 송나라의 학자 주희(朱熹)가 가정에서 일용하는 예절을 모아 엮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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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송나라의 학자 주희(朱熹)가 가정에서 일용하는 예절을 모아 엮은 책.
영역닫기영역열기서지사항
8권 3책. 목활자본. 1759년(영조 35)에 간행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규장각 도서·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첫머리에 가례도(家禮圖) 20장이 있다. 권1은 통례(通禮)로 사당(祠堂)과 심의(深衣)에 관한 것, 권2는 관례(冠禮)로 관(冠)·계(筓)에 관한 것, 권3은 혼례(婚禮)로 의혼(議昏)·납채(納采)·납폐(納幣)·친영(親迎)·현구고(見舅姑)·현처부모(見妻父母)에 관한 것, 권4는 상례(喪禮)로 초종(初終)·습(襲)·영좌(靈座)·소렴(小斂)·성복(成服)·조석곡(朝夕哭)·조부(弔賻)·분상(奔喪)에 관한 것 등이다.
권5는 장례(葬禮)로 치장(治葬)·천구(遷柩)·견전(遣奠)·발인(發靷)·성분(成墳)·반곡(反哭)·우제(虞祭)·졸곡(卒哭)·부제(祔祭)에 관한 것, 권6은 소상(小祥)·대상(大祥)·담제(禫祭)에 관한 것, 권7은 서식에 관한 것, 권8은 제례로 사시제·기제·묘제에 관한 것 등이다.
『가례』의 저술 동기에 대해 주희는, 예는 근본과 문(文)이 있는데, 가정에서 시행되는 것 가운데 명분을 지키고 애경(哀敬)을 행함은 근본이며 관혼상제에 대한 의식 절차는 문식(文飾)이므로 근본과 문식을 동시에 이루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도 『가례』는 준용되어 국가와 사대부가의 생활의 근간이 되어 왔는데 풍속과 관념이 중국과 달라서 시행상에 많은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예를 지키고 의식을 잘 이행하는 것이 사대부의 명예를 유지하고 체면을 지킨다는 방향으로 발전하여, 나중에는 『가례』에 따르지 않는 천신은 인도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 여파로 『가례』에 대한 수많은 의견과 시행상에 필요한 세부 사항 등을 규정하는 서적과 『가례』의 미심한 것을 보충하고 어려운 것을 해석하는 저술이 학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났다. 조선시대에 간행된 『가례』에 대한 주석서는 [표]와 같다.
[표] 家禮註釋書
서명편저자명권 책수
家禮考證曺好益7권 3책
家禮附贅安愆8권 4책
家禮源流兪棨14권 8책
家禮增解李宜朝13권 10책
家禮集考金鍾厚8권 8책
家禮輯覽金長生10권 6책
家禮變儀金啓運8권 4책
家禮疑解鄭大源1권 1책
家禮集要鄭重器7권 3책
家禮或問鄭碩達10권 5책
家禮彙通鄭蔔8권 4책
家禮注解李德弘2권 1책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권영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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