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휘언(彙言)

유교문헌

 조선후기 문신·학자 김시형이 역대 명사들의 저작 중 후세에 전할 만한 사실을 부문별로 분류하여 정리한 유서(類書).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휘언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후기 문신·학자 김시형이 역대 명사들의 저작 중 후세에 전할 만한 사실을 부문별로 분류하여 정리한 유서(類書).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0책. 필사본. 우리나라 명사(名士)들의 저작 중에서 후세에 전할만한 사실을 수집하여 각 부문으로 유별하여 수록하였다. 장서각 도서·고려대학교 도서관·국회도서관 등에 있다.
제1책은 군도문(君道門), 제2책은 후도문(后道門), 제3·4책은 신도문(臣道門), 제5책은 호부문(戶部門), 제6·7책은 예부문(禮部門), 제8책은 병부문(兵部門), 제9·10책은 인사문(人事門) 등으로 나누고, 그 아래 다시 세목별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군도문의 경우, 성효(聖孝)·후비(后妃)·저사(儲嗣)·치도(治道)·경연(經筵)·기강(紀綱)·돈교화(敦敎化) 등 군주에 관계된 여러 사항이나 사건들을 모아놓고, 그 아래에 일일이 인용서목을 밝혔다.
권말에 첨부된 인용서목은 200여종에 달하는데, 그 중 중요한 것은 『국조보감』·『역옹패설(櫟翁稗說)』·『용비어천가』·『필원잡기(筆苑雜記)』·『용재총화(慵齋叢話)』·『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지봉유설』·『패관잡기(稗官雜記)』 등이 있다. 이와같이, 우리나라 전적들을 대상으로 편찬되었다는 점이 특색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박상균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