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휴각재유고(休殼齋遺稿)

유교문헌

 조선후기 학자 김정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6년에 간행한 시문집.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휴각재유고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후기 학자 김정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6년에 간행한 시문집.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편찬/발간 경위
1886년(고종 23) 김낙현(金洛顯)의 산정(刪定)을 거쳐 김정대의 손자 김두남(金斗南)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낙현의 서문, 권말에 윤주현(尹胄鉉)의 발문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서지사항
3권 2책. 목활자본. 규장각 도서·장서각 도서·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권1에 시 273수, 권2에 서(書) 30편, 서(序) 2편, 기(記) 9편, 전(傳) 3편, 설(說) 3편, 묘지 7편, 제문 7편과 동행록(東行錄)·과설문답(科說問答)·전의(傳疑)·매월당부도변(梅月堂浮圖辨)·병론(病論)·권선선생해(勸善先生解)·제유장상서후(題柳庄相書後)·정혹(訂惑)·행장, 권3에 남정기(南征記), 부록으로 동유록(東遊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등남산잠두유감(登南山蠶頭有感)」·「용암도중(龍巖道中)」·「백구탄(白鷗歎)」 등의 오언절구, 「고귀어백동주인(告歸於栢洞主人)」·「우제효평조(偶題效平調)」·「서무량사선방(書無量寺禪房)」 등의 칠언절구, 「춘수헌효악부연주명(春愁獻效樂府聯珠銘)」 등의 오언율시, 「제쌍수산성(題雙樹山城)」·「불원음(不願吟)」·「안기주필(晏起走筆)」 등의 칠언율시, 그 밖에 잡시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이 실려 있다.
서(書) 중 윤필현(尹弼鉉)에게 보낸 편지에는 예학(禮學)과 경학(經學)에 대해 고증한 내용이 있다. 서(序)에는 「외계소서(外系小序)」·「증송원인서(贈送遠人序)」, 기에는 「휴각재기(休殼齋記)」·「내기선려기(內基先廬記)」·「양수암기(養修庵記)」, 전에는 「자서가전(自序家傳)」·「효자김논금전(孝子金論金傳)」·「최호량전(崔豪亮傳)」 등이 주목된다.
설에는 「보계설(譜系說)」·「도인관설(導引官說)」·「약재설(藥材說)」 등이 있다. 「남정기」는 1841년(헌종 7) 봄 무주의 풍산(豊山)에 갔을 때 만난 나그네와 주고받은 문답을 적은 것인데, 세상의 파벌주의·사치향락을 재기로써 풍자하였다. 「유충주팔봉기(遊忠州八峰記)」는 충주의 팔봉 관람기이다.
부록의 「동유록」은 1843년 청주 화양동을 유람한 기행문이다. 「과설문답」은 과거제도의 연원 및 유래와 변천 등에 관한 글이다. 「매월당부도변」은 김시습(金時習)의 자취와 죽은 뒤의 봉사에 관한 변론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박종혁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2)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