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갈초미정고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갈초미정고(葛樵未定槁)

    유교문헌

     조선후기 학자 안세영이 고금의 명문 가운데 정치·교육·수신에 관한 것과 선현들의 행적을 모아 엮은 사적기.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갈초미정고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후기 학자 안세영이 고금의 명문 가운데 정치·교육·수신에 관한 것과 선현들의 행적을 모아 엮은 사적기.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7권 7책. 필사본. 간기가 없어 간행연대는 자세하지 않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어초문답(漁樵問答) 24편, 권2∼4는 훈몽시선(訓蒙詩選) 397수, 권5는 경문영대(警問靈臺)로 기 18편, 서(序) 2편, 문 2편, 설 3편, 부 4편, 잡저 2편, 송 1편, 권6·7은 상감(相鑑) 88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초문답」은 어부와 초수(樵叟)의 문답형식을 통해 인간의 사생활에서부터 국방, 마을의 안녕, 농사·상부상조·상벌 등을 광범위하게 언급하고 있다. 특히, 국방과 관련해서는 편제·기계·훈련·방어·정찰·척후 등을 자세히 언급하고 그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훈몽시선」은 중국의 이백(李白)·두보(杜甫)·제갈 량(諸葛亮) 등과 우리나라의 이황(李滉)·김성일(金誠一)·유성룡(柳成龍)·권시(權諰)·김창협(金昌協)·윤선도(尹善道)·정약용(丁若鏞) 등이 지은 시 가운데서 오륜에 관한 것을 뽑아 군신·부자·입교(立敎)·부부·붕우 등으로 분류하여 교육에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
    「상감편」은 역대의 역사적인 인물로서 특히 유학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을 골라 그들이 학계에 끼친 업적을 열거하였다. 여기에서 공자를 비롯하여 그 제자인 안회(顔回)·증삼(曾參)·민자건(閔子騫)·자공(子貢)·염구(冉求)·자로(子路) 등과 자사·맹자·손숙오(孫叔敖) 등과 송나라 때의 사마광(司馬光)·장재(張載)·정호(程顥)·정이(程頤) 등 많은 학자들의 사적이 열거되고 있다. 특히, 공자와 관련해서는 『공자가어』·『논어』·『회남자(淮南子)』·『장자』 등의 문헌에서 공자에 관한 기록을 모아 정리했고, 그 밖의 사람들도 출전과 실기 등에서 뽑아 수록하였으며, 자신의 평론도 첨가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권오호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