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례의해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례의해(家禮疑解)

      유교문헌

       조선 말기의 학자 정대원(鄭大源)이 주희(朱熹)의 『가례』 중에서 규정이 확실하지 않은 부분을 골라 선유들의 설을 인용하고 자신의 견해를 보충하여 엮은 책.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례의해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 말기의 학자 정대원(鄭大源)이 주희(朱熹)의 『가례』 중에서 규정이 확실하지 않은 부분을 골라 선유들의 설을 인용하고 자신의 견해를 보충하여 엮은 책.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불분권 1책. 필사본. 표지 제목은 ‘예가의해(禮家疑解)’이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1914년에 쓴 권업(權𩑀)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저자의 발문이 있다. 그러나 간행여부는 자세하지 않다. 『가례』의 순서에 따르지 않고 부분적인 것을 간추렸기 때문에 「통례 通禮」에는 언급이 없고 「관례」부터 시작되어 있다.
      내용은 장관우상(將冠遇喪)·관중복례(冠中服禮) 등 관례 2편, 이척결혼(以戚結婚)·주혼급혼서(主婚及婚書) 등 혼례 17편, 범상입상주(凡喪立喪主)·복인불거관망여대(服人不去冠網與帶)·수구세제(壽具歲制) 등 상례 31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용된 문헌은 『가례』·『주례 周禮』·『사혼례 士婚禮』·『백호통 白虎通』·『가례집람 家禮輯覽』·『가례회통 家禮會通』 등이며 김장생(金長生)·윤증(尹拯)·송준길(宋浚吉)·송시열(宋時烈)·박세채(朴世采)·이재(李縡)·이황(李滉)·정구(鄭逑)·한원진(韓元震)·윤봉구(尹鳳九)·유계(兪棨)·정경세(鄭經世)·김집(金集)·김창협(金昌協)·이이(李珥)·윤선거(尹宣擧)·송익필(宋翼弼) 등 당대 예학자들의 학설을 총망라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권오호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