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가의도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가의도(賈誼島)

    자연지리지명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리에 있는 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가의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리에 있는 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동경 126°06′, 북위 36°41′에 위치하며, 근흥면 안흥항으로부터 서쪽으로 5㎞ 지점에 있다. 동서로 뻗어 있는 모양이며, 면적은 2.19㎢이고, 해안선 길이는 10㎞이다.
    옛날 중국의 가의(賈誼)란 사람이 이 섬에 피신하여 살았던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이 섬이 신진도에서 볼 때 서쪽 가에 위치한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있다. 지명은 후자에 해당하는 ‘서쪽 가의 섬’을 취음한 것으로 유추된다.
    섬은 대체로 산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고봉은 183m이다. 해안은 섬의 동북쪽 만입부에 사빈해안이 일부 나타나며, 대체로 바위 절벽이 많은 암석해안을 이룬다.
    1월 평균기온은 -1.5℃, 8월 평균기온은 24.6℃, 연강수량은 1,074㎜이다. 동백나무와 소나무 등의 수목이 자생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섬의 중앙에는 남북으로 형성된 저지대가 분포하며, 농경지와 취락이 입지한다. 2011년 기준으로 인구는 71명(남 34명, 여 37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42세대이다. 6백여 년 전에 중국인 가의의 유배지로 당시 주(朱)씨가 수행원으로 와서 거주하여 현재에도 주씨가 많이 살고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05㎢, 임야 2.12㎢이다.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콩·마늘이 약간 재배될 뿐 쌀과 보리는 생산되지 않는다. 주민들은 부근의 바다에서 멸치·삼치·볼락 등을 잡으며, 해삼·전복 등을 양식하고 있다.
    유일한 교육기관이었던 안흥초등학교 가의도분교장은 1999년 3월에 폐교되었다. 교통은 안흥신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안흥면에 속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근흥면 가의도리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금은 태안해안국립공원 지구로서 태안8경 중 제6경에 선정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박종서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