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慶州陽南柱狀節理群)

    자연지리문화재 | 지명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에 위치한 주상절리군.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경주 양남 주상절리군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에 위치한 주상절리군.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2012년 9월 25일에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 공유수면 일대에 위치한 주상절리군으로 북위 35°41′8.48″, 동경 129°28′30.11″에 해당된다.
    주상절리군은 신생대 제3기의 에오세(5400만 년 전)에서 마이오세(460만 년 전) 사이에 경주와 울산 해안지역 일대의 활발했던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당시 지표로 분출한 용암이 낮은 곳으로 흘러 급랭하면서 수축되었는데, 이 때 만들어진 육각 또는 오각 기둥 모양의 수직단열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주상절리는 지표로 분출된 화산암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1차구조로, 분출한 용암이 냉각되면서 수축될 때 형성된다. 따라서 암석의 온도이역(thermal history)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상절리는 용암이 분출되면서 지표나 공기와 접촉하여 식기 시작하기 때문에 절리의 방향은 보통 지표면에 수직으로 발달한다.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을 이루는 현무암의 반정(斑晶)주 01)은 주로 사장석이다. 크기는 전체적으로 크기가 1㎜ 이상인 것이 20% 이상이며, 3㎜ 이상의 반정도 관찰된다. 석기(石基)주 02)는 막대형의 사장석과 철산화물·유리질로 구성되어 있다.
    사장석 반정은 알바이트 쌍정(雙晶)주 03)과 칼스바드 쌍정이 관찰되고, 누대구조(累帶構造)주 04)와 체구조(sieve structure)도 발달해 있다.
    이곳 해변에는 10m가 넘는 정교한 돌기둥들이 1.7㎞에 걸쳐 분포해 있으며, 주름치마, 부채꼴, 꽃봉오리 등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가 존재한다. 그리고 몽돌길, 야생화길, 등대길, 데크길 등 해안 환경을 고려한 테마로 1.7㎞에 걸쳐 주상절리 전 구간을 산책할 수 있는 파도소리길이 조성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울산 정자해수욕장과 경주 읍천해안에서 관찰되는 수평 주상절리(와상절리)의 발달특성 및 관광지질자원으로서의 가치 연구」(진광민·김영석,『지질학회지』46,2010)

    • Melting the Earth: The history of Ideas on Volcanic Eruptions(Haraldur Sigurdsson. Oxford University Press,1999)

    • 경주문화관광  (guide.gyeongju.go.kr)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반상 석리에서 나타나는 큰 결정
    주02
    반상 석리에서 작은 결정이나 유리질로 된 부분
    주03
    같은 종류의 결정 둘이 하나의 평면을 대칭면으로 하거나 하나의 직선을 2회의 대칭축으로 하여 결합한 물질
    주04
    조성이 조금씩 다른 결정에 의해 차곡차곡 포위되어 있는 구조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15년)
    신재열(경북대학교 지리학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