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문화대학 ()

목차
관련 정보
공주전문대학
공주전문대학
단체
충청남도 공주시 옥룡동에 있었던 국립전문대학.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옥룡동에 있었던 국립전문대학.
연원 및 변천

1963년 4월 3년제 공립 공주간호고등기술학교로 설립된 것이 효시이다. 의료수요의 증대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간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구 충남도립공주병원 내에 간호학과 3학급 90명 정원으로 개교하였다.

교장을 포함한 3명의 전임교원으로 조직하여 학교 규모는 작았으나, 초기 간호원양성기관으로서의 중요한 구실을 담당하였다. 1972년 12월 공주간호전문학교로 승격하여, 3학급 120명이 되었다.

1979년 1월 공주간호전문대학으로 개편, 초대학장에 이종철(李鍾鐵)이 취임하였다. 1981년 현재의 위치로 신축, 이전하고 1982년 국립으로 이관되는 한편, 유아교육과를 신설하여 교명을 공주전문대학으로 변경하였다. 1998년에 공주문화대학으로 변경되었다.

1998년 3월 당시 간호과·유아교육과·산업공예디자인과·만화예술과·의료보험관리과·전산정보처리과·산업영상과·응급구조과·교양과·관광과·관광영어통역과·애완동물과·건강생활과·전자통신과·귀금속디자인과의 1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부설기관으로 도서관·학보사·학생생활연구소·전자계산소·기숙사 등이 있었다.

학훈은 ‘자립·봉사’였다. 12개 동아리를 중심으로 학생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매년 9월에 ‘백련대동제’를 개최하였다.

현황

2001년 3월 1일 국립 공주대학교에 통합되어 공주대학교 영상보건대학이 되었다. 이후 2009년 9월 7일 공주대학교 영상보건대학이 공주대학교 신관캠퍼스로 이전함에 따라 옥룡캠퍼스의 영상보건대학 건물은 한민족교육문화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